뷰페이지

메르켈 대연정 ‘성큼’…사민당 전대서 예비협상안 승인

메르켈 대연정 ‘성큼’…사민당 전대서 예비협상안 승인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1-22 01:28
업데이트 2018-01-22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표 참가 대의원 362명 찬성

이번 주 본협상… 4월 내각 구성
부결시 역풍 초래… 총선 재실시

독일 사회민주당은 21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과의 대연정 본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대연정의 길은…”
“대연정의 길은…” 21일 독일 제1야당 사회민주당의 특별 전당대회가 열린 본에서 한 시민이 어릿광대 분장을 하고 “대연정의 길은 어디인가”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이날 사민당은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과 대연정 협상에 나설지를 놓고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본 로이터 연합뉴스
사민당은 이날 본에서 특별 전당대회를 열어 대의원 투표를 통해 지난 12일 기민·기사 연합과 타결한 대연정 예비협상안을 승인했다. 투표에 참가한 대의원 가운데 362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279명이 반대했다.

이에 따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4기 내각은 3기 내각에 이어 대연정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기민·기사 연합과 사민당은 이번 주 본협상을 시작해 세부적인 내용을 확정하고 내각을 구성할 예정이다.

대연정이 최종적으로 성사되기 위해서는 본협상이 타결된 후 45만 명의 사민당 당원들을 상대로 한 찬반 투표를 통과해야 한다. 여기에서 승인이 나면 오는 4월쯤 새 정부가 구성된다.

투표가 부결돼 대연정이 무산되면 독일은 총선을 다시 치를 공산이 커진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민·기사당 연합은 지난해 9월 총선에서 제1당 자리는 지켰지만,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해 아직까지도 정부를 꾸리지 못하고 있다. ‘대연정 절대 불가’에서 입장을 바꾼 사민당과의 제휴는 메르켈 총리로서는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로 인식되고 있다.

그동안 사민당 내 좌파 그룹은 중도우파 성격의 기민·기사당과의 연합이 당의 정체성을 해친다며 대연정에 반대해 왔다. 특히 사민당 청년연합 ‘유소스’(Jusos)는 여전히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대연정 구성이 성공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특히 사민당 지도부에서 대연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대연정 불발로 정치적 혼란이 초래될 경우 스스로 받게 될 역풍을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르틴 슐츠 사민당 대표는 지난 19일 주간지 슈피겔과의 인터뷰에서 “협상안이 거부되면 재선거를 치르게 된다”면서 “유권자들은 대연정 실패에 대해 벌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실시된 당내 좌파 그룹 의원 60명 대상의 투표에서는 약 60%가 예비협상안에 찬성 의사를 나타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1-22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