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노협, 권순원 교수 사외이사 추천

KB노협, 권순원 교수 사외이사 추천

최선을 기자
입력 2018-01-21 22:30
업데이트 2018-01-21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월 주총서 노동이사제 2R

KB금융 노동조합협의회(KB노협)가 오는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임시 주총에 이어 ‘노동이사제’를 위한 ‘2라운드’에 돌입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KB노협과 우리사주조합은 21일 주주 제안을 통한 사외이사 선임과 정관 개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권 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안건과 낙하산 인사의 이사 선임 배제, 대표이사(회장)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 제외를 위한 정관 변경안 등 세 가지 안건을 내놨다.

KB노협은 22일부터 주주 제안 발의서를 일반주주와 우리사주 조합원에게 발송하고 위임장 확보에 나선다. 위임장은 다음달 7일 KB금융에 제출할 예정이다.

KB노협은 지난해 11월 하승수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했지만 찬성률 17.78%로 부결됐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노동이사제와 맞물려 주목을 받았고 KB금융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찬성표를 던졌다.

최근 KB금융 이사회가 오는 3월 임기 만료인 사외이사 6명 중 3명이 연임을 희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 KB노협의 제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낙하산 인사의 이사 선임 배제 건은 정관 변경을 통해 당원으로서 공직 또는 정당 활동에 종사한 기간이 총 2년 이상인 자를 최종 퇴직일로부터 3년 동안 이사로 선임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KB금융은 지난달 KB부동산신탁에 부회장직을 신설하고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김정민 부회장을 영입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한, 우리 등 다른 은행들도 노동이사제 추진 의사를 밝혀 향후 금융권에 노동이사제 도입 시도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1-22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