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셧다운도 묶지 못한 ‘자유의 여신상’…해외주둔 미군은 NFL 시청

셧다운도 묶지 못한 ‘자유의 여신상’…해외주둔 미군은 NFL 시청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22 09:49
업데이트 2018-01-22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연방정부의 임시예산안이 의회에서 부결돼 공공업무 일부가 중단되는 ‘셧다운(shutdown)’ 사태가 이틀째 이어졌지만 정상화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고 미 통신사 AP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뉴욕을 찾은 여행객들이 21일(현지시간) 스테이튼 섬을 향하는 페리에 탑승해 자유의 여신상을 바라보고 있다. 미 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 중단) 조치로 지난 19일 문을 닫았던 자유의 여신상은 22일부터 다시 문을 연다. 2018.1.21 뉴욕 AP 연합뉴스
미국 뉴욕을 찾은 여행객들이 21일(현지시간) 스테이튼 섬을 향하는 페리에 탑승해 자유의 여신상을 바라보고 있다. 미 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 중단) 조치로 지난 19일 문을 닫았던 자유의 여신상은 22일부터 다시 문을 연다. 2018.1.21
뉴욕 AP 연합뉴스
뉴욕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은 셧다운 조치 직후인 19일 이후 문을 닫았지만 22일부터 다시 방문객을 받는다고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밝혔다.

그러나 미국 독립선언서와 헌법을 보관하고 있는 필라델피아의 독립기념관과 ‘자유의 종’은 셧다운 영향으로 문을 닫았다.

100만명의 연방공무원은 강제로 집에서 무급 휴가를 보내야할 처지다. 일을 하고 있는 공무원도 월급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지 불안해하고 있다. 70만명의 공무원을 대표하는 데이비드 콕스 미 연방정부 공무원 노조위원장은 “셧다운을 걱정하는 노조원의 이메일이 수백통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에 주둔한 미군부대들은 미국프로풋볼(NFL) 때문에 셧다운의 불편함을 체감했다. 해외주둔 부대에 라디오와 TV프로그램을 송출하는 미군네트워크(AFN)를 민간 무원들이 운영한다. 셧다운으로 이들의 임금이 지불되지 못하면 21일 열리는 NFL 플레이오프도 중계할 수 없다.

AP는 풋볼 중계를 해달라는 군인들의 항의에 미 국방부가 8개의 AFN 채널 가운데 뉴스와 스포츠 채널은 계속 방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미국 여당인 공화당과 야당인 민주당은 셧다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상태다. 사태 장기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