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바람앞 촛불지키듯 대화 지키는데 국민 힘 모아달라”

문 대통령 “바람앞 촛불지키듯 대화 지키는데 국민 힘 모아달라”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5:27
업데이트 2018-01-22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보회의서 “대화 분위기 지속 낙관 못해…평창 이후까지 살려야”“최악 남북관계속 기적같은 남북대화…평창으로만 끝나면 외교안보 어려움”북한에도 “남북이 역지사지하며 차근차근 극복하도록 노력 필요”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금의 (남북) 대화 분위기가 언제까지 지속할지 아무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평창올림픽 덕분에 기적처럼 만들어낸 대화 기회를 평창 이후까지 잘 살려 나가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우리는 지금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구축의 길을 여는 소중한 기회를 맞고 있다. 마침 이 시기에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남과 북을 마주 앉을 수 있게 만들어준 덕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남북대화가 한창인 와중에 대화 지속 여부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경각심을 드러낸 것은 사실상 처음으로, 그만큼 어렵사리 만들어낸 남북화해의 계기를 잘 살려 한반도 평화로 연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6·25 전쟁 이후 최악으로 무너진 남북관계 속에서, 한반도에 다시 전쟁의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상황에서 극적으로 마련된 남북대화”라며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그것을 위한 남북대화는 그 자체로서 매우 의미가 크고, 평창올림픽 성공에도 큰 역할은 물론 우리 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그러나 만약 그것만으로 끝난다면 그 후에 우리가 겪게 될 외교·안보상의 어려움은 가늠하기가 어려울 것이고 또다시 대화 계기를 마련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남북대화가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로 이어지게 하고 다양한 대화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해야만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지속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같은 기회를 다시 만들기 어려운 만큼 국민께서는 마치 바람 앞에 촛불을 지키듯이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 데 힘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정치권과 언론도 적어도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일 만큼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북한도 함께 노력해주기 바란다”며 “오랜 단절 끝에 모처럼 마련된 대화여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남북이 함께 역지사지해 나가면서 차근차근 극복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