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단일팀’ 언급없는 北…IOC 회의결과 아직 보도 안해

‘남북 단일팀’ 언급없는 北…IOC 회의결과 아직 보도 안해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6:08
업데이트 2018-01-22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평창실무회담 합의때도 공동입장·단일팀은 보도서 미거론北매체, 현송월 등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사실도 보도 안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방식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재 회의 결과를 북한 공식매체가 이틀 가까이 보도하지 않고 있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공식매체들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한국시간으로 지난 20일 밤 발표한 ‘남북 올림픽 참가 회의’ 결과를 22일 오후 현재까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앞서 스위스 로잔의 IOC 본부에서는 바흐 위원장 주재로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남북 양측의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단체, 남북한 정부 고위 인사, 남북한 IOC 위원이 참석한 4자 회의가 열려 평창올림픽에 참가할 북한 선수단의 규모와 단일팀 구성, 공동입장 등을 결정했다.

특히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은 영문 축약어를 ‘COR’로 하고 북한 선수 12명이 가세한다는 내용 등이 결정됐다.

이런 회의 내용에 대한 북한 매체의 ‘침묵’은 지난 17일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 합의 때의 보도 태도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 당시 북한 매체들은 회담 종료 8시간여 만에 합의 내용을 보도하며 공동보도문 내용을 요약해서 소개했지만, 남북 공동입장이나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 매체들은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1일부터 남측을 방문 중인 사실도 보도하지 않고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실제적으로는 평창올림픽 참여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지만 언론 보도에 있어서는 수위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