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평창 교류] 文 “기적적인 기회… 바람 앞 촛불 지키듯 대화 지켜달라” 호소

[남북 평창 교류] 文 “기적적인 기회… 바람 앞 촛불 지키듯 대화 지켜달라” 호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1-22 23:16
업데이트 2018-01-23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트 평창’ 구상 구체화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대화 분위기의 여세를 몰아 북·미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나아가 중국 등 주변국이 참여하는 한반도 비핵화 다자회담의 가능성까지 열어 두는 ‘포스트 평창’ 구상을 밝혔다.
과자 건네받는 文대통령
과자 건네받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조국(오른쪽) 민정수석이 주는 과자를 건네받자 이를 본 청와대 참모들이 웃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22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덕에 기적적으로 만들어 낸 대화의 기회를 평창 이후까지 잘 살려 나가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남북 대화가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로 이어지게 하고 다양한 대화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래야만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지속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대화 국면의 ‘골든타임’ 내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의 실마리를 마련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북·미 대화 이후의 한 수를 더 제시한 셈이다.

남북 대화가 북·미 대화를 거쳐 6자회담으로 연결된다면 한국은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비핵화 협상을 주도할 수 있게 된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대화 국면을 “언제까지 지속될지 아무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참가, 그리고 그것을 위한 남북 대화는 그 자체로서 매우 의미가 크다”며 “그러나 만약 그것만으로 끝난다면 그 후에 우리가 겪게 될 외교안보상의 어려움은 가늠하기가 어려울 것이고 또다시 대화의 계기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북 대화의 성과에 취해 만족해선 안 되며 남북 대화의 최종 목적지는 곧 한반도 비핵화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같은 기회를 다시 만들기 어려운 만큼 국민께서는 바람 앞에 촛불을 지키듯이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 데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도 함께 노력해 주기 바란다”며 “오랜 단절 끝에 모처럼 마련된 대화여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남과 북이 함께 역지사지해 차근차근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1-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