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평창 교류] “남북 ‘올림픽 성공’ 공동 운명체… 北 비핵화 논의 준비해야”

[남북 평창 교류] “남북 ‘올림픽 성공’ 공동 운명체… 北 비핵화 논의 준비해야”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22 23:16
업데이트 2018-01-23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 전문가 ‘평화 평창’ 제언

남북대화 물꼬·교류 확대에 의미
단일팀 최대한 국민 이해 구해야
전문가들은 22일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의 방남을 계기로 남북이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공동운명체가 됐다고 진단하면서 우선 올림픽 문제에 남북이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평화 평창’이 북측을 비핵화 논의의 장으로 이끌기 위한 통로라는 점도 주목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에 이미 남북이 공동운명체에 들어섰다”며 “남북,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모두 완벽한 단일팀 준비 등을 위해선 시간이 촉박함을 알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금은 지나치게 군사 문제 등을 거론하기보다 올림픽 준비에 충실하면서 다음 단계(비핵화 논의)를 준비해야 한다”며 “올림픽 이후 북측과 비핵화를 논의할 시간이 있다”고 말했다. 현 단계에서는 남북이 대화 통로를 열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으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뜻이다.

남북대화가 20여일 만에 압축적으로 진전됐기 때문에 국내의 다양한 견해와 시각이 조율되거나 논의될 시간이 적었고 이에 따라 남남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시각도 있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부분에서 일부 젊은층의 반발도 있었는데 결국 정부 부처 간에 손발이 잘 맞아야 대응이 가능하다”며 “시간이 촉박하지만 그래도 국민에게 최대한 공개하고 설명하며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현재 현송월 단장이 집중 조명되는 상황에 대해 문재인 정부 첫 방남 인사인 데다 우리 측에 잘 알려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남북이 대화의 물꼬를 텄고 다양한 접촉과 교류를 늘리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면서도 ‘차분함’을 강조했다. 그는 “평화 평창 올림픽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의 연결성에 과도한 기대를 하기보다 담담함, 차분함이 필요하다”며 “들뜨지 말고 올림픽 이후 복병에 차례로 대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북핵에 대한 남북의 의견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올림픽 이후 갈등이 재발할 수도 있고 국민의 대북 인식도 과거와 같이 무조건적 환영은 아니어서 손님을 환대하되 지나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북측의 ‘위장평화’(속으론 핵미사일을 개발하고 그것을 숨기며 대화에 나서는 것)에 대해 “북측이 그런 의도를 갖고 있다 해도 정부가 국면을 관리하면서 북측의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로 연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단장의 방남이 하루 늦어진 이유에 대해서 “갑자기 결정된 일정이어서 북한 내 분위기 정리가 미흡했을 수 있고 썩 좋지 않은 교통사정 때문일 수도 있다”며 “물론 정부나 국내 반대 여론에 대한 압박용 메시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1-2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