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나가서 창당하라” 朴 “제명 땐 영광”

安 “나가서 창당하라” 朴 “제명 땐 영광”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1-22 23:16
업데이트 2018-01-23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흙탕 싸움’ 치닫는 국민의당

안철수, 통합 반대파 징계 시사
김철근, 박지원 겨냥 “은퇴하라”
朴은 “해당 행위한 것은 安 대표”
오늘 당무위서 긴급 징계 가능성
“安 사당화 반대” 정당법 개정안 제출
“安 사당화 반대” 정당법 개정안 제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인 개혁신당 창당준비위원회 관계자들이 22일 국회 의안과에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는 당대당 합당 같은 사례를 막을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하는 ‘안철수식 사당화 방지법’(정당법 개정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법안은 전당대회 등에서 정당의 해산·합당 등을 위한 회의를 할 경우 동일한 장소와 시간 내에서 회의를 개최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 간 갈등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의원에 대한 징계 가능성이 나오고 정계 선배에게 “차라리 은퇴를 하라”는 격한 발언까지 나오며 서로 얼굴을 붉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 반대파에 대한 징계를 시사했다. 안 대표는 “통합에 대한 반대 의사 표시를 하거나 저에 대한 비난마저도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 “하지만 당에 소속된 채로 별도 창당을 준비하는 것은 한국 정당사에서 유례없는 일이며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당의 기강이 무너지는 것을 더이상 방치하는 것은 당원과 지지자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라며 “당헌·당규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은 이날 통합 찬반 당원투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던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권을 논의하기 위한 당기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었다.
이미지 확대
일각에서는 23일 열리는 당무위에서 안 대표가 이들 반대파 의원에 대한 긴급징계를 내릴 가능성도 제기한다. 당규상 당무위는 최대 당원권 정지 징계를 내리 수 있다. 당원권을 잃은 의원은 당 운영이나 전당대회 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게 된다.

온라인상에서의 설전은 더욱 거칠었다. 통합 찬성파인 김철근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통합 반대파인 박지원 의원을 겨냥해 “호남팔이, DJ(김대중 전 대통령)팔이를 그만하고 호남의 미래를 위해 정계 은퇴를 준비하라”고 공격했다.

박 의원은 안 대표를 향해 “내가 해당 행위를 한 것으로 보인다면 당장 제명해 주면 영광”이라고 맞받아쳤다. 개혁신당 창당 추진위원회에 참석한 박 의원은 “해당 행위와 불법 행동을 한 것은 안 대표”라며 이렇게 말했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안 대표는 외국 가는 비행기 티켓을 준비해 두라”고도 일갈했다. 같은 회의에 참석한 박주현 의원은 “국민의당에 표를 준 유권자 중에 바른정당과 합당하라고 준 표가 몇 퍼센트이겠느냐”고 반문했다. 통합 반대파인 최경환 의원은 ‘안철수식 사당화 방지법’이라며 전당대회 규정 등을 정비한 정당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법안 발의에 대한 생각을 묻자 “전 당원 투표를 거친 사안을 사당화라고 하는 것이야말로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1-2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