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야권이 설정한 ‘평양올림픽’ 프레임에 정면 대응

청와대, 야권이 설정한 ‘평양올림픽’ 프레임에 정면 대응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23 15:21
업데이트 2018-01-23 1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고 규정하는 야권의 비난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선 것은 대규모 북한 대표단 방한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이미지 확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8.01.2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8.01.2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다”며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고 덧붙혔다. 그러면서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도 북한이 참가했지만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날 입장문은 지난 21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명의의 입장문과 전날(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바람 앞의 촛불을 지키듯 대화를 지키고 키우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언급한 뒤 만 하루가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나온 것이어서 다소 이례적이란 반응이다.

이는 야권을 비롯한 일각에서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현송월 북한예술단 단장이 공연장 점검을 하며 서울과 강릉을 휘젓고 다니는 듯 하는 모습에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이를 상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여자 아이스하키 팀이 남북 단일팀으로 구성되면서 선의에 피해자들이 생겨나자, 이를 문제 제기하는 여론이 형성되는 것을 희석시키기 위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이 밖에도 북한이 남한을 향해 “미친개 무리들”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을 한 것을 두고 여론이 둘로 갈라져 남남갈등이 발생하는 것을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국립극장 둘러보는 현송월
국립극장 둘러보는 현송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이끌고 방남한 현송월(오른쪽 두 번째)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이 22일 공연장 후보 시설인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내부 시설을 꼼꼼하게 둘러보고 있다. 현 단장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느냐, 관현악 음악으로”라고 기악곡 재생을 요청하며 방송용 마이크 등 음향 시설과 조명 시설 등을 세밀히 점검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앞서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전날(22일) “미친개 무리들은 ‘북 올림픽 참가 반대’를 줴쳐대며(떠들어대며) 서울 한복판에서 우리의 최고 존엄을 모독하고 공화국기와 통일기를 불태우는 천추에 용납 못할 만행까지 감행했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앞서 보수단체들은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강릉 방문을 마치고 서울역에 도착한 지난 22일 서울역 광장에서 한반도기와 북한 인공기, 김정은 위원장의 사진을 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북한이 남한 내 북한 예술단의 방한에 따른 찬반 여론을 간섭하는 듯한 태도는 북한을 바라보는 각각의 입장을 떠나 불쾌감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나서 “동계 올림픽의 개최국으로서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며 “품격있는 주인으로서 손님들을 당당하게 맞자”고 강조한 것은 야권의 주장과 같은 ‘평양올림픽’이 아닌 ‘평화올림픽’이란 점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관측된다. 더 이상의 여론 악화는 ‘남북갈등’, ‘남남갈등’으로 이어질 것이란 판단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야권이 더욱 고삐를 죄는 모양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현송월이 정상도 아닌데 정상외교를 뛰어넘는 의전에 국민이 아연실색했다“면서 ”올림픽을 하겠다는 것인지 북한 예술단 초청 동계 문화축제를 하겠다는 것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청와대의 입장문 발표에 대해 “평양올림픽으로 변질된 평창올림픽을 바라보는 국민의 분노에 대해 사죄가 없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