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건군절 2월 8일로 신형 ICBM 공개되나

北 건군절 2월 8일로 신형 ICBM 공개되나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1-23 22:30
업데이트 2018-01-23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 개막 전날… 예행 연습 정황

정부 ‘평화 평창’ 구상 차질 우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전날인 다음달 8일 북한이 창군 70주년을 기념해 열병식을 실시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이 공개된다면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돼 정부의 평화올림픽 구상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으로 군 창건일을 2월 8일로 변경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이 같은 내용의 정치국 결정서 발표 사실을 전했다.

1948년 2월 8일 인민군을 창설한 북한은 이날을 주요 국가명절 중 하나인 ‘건군절’로 기념해 오다 1978년부터 김일성이 항일유격대를 조직했다는 4월 25일(1932년)로 바꿔 대대적 기념행사를 벌여 왔다. 그렇지만 다시 2월 8일로 건군절을 바꾼 것이다. 4월 25일은 인민혁명군 창건일로 명명했다. 정규군 창설일을 더 크게 기념하겠다는 뜻이다. ‘2·8절’로 명명한 것과 함께 열병식 등 대규모 행사도 예고했다. 통신은 “각급 당 조직이 다채로운 행사들을 의의 있게 조직하고 내각을 비롯한 해당 기관은 실무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 열병식 준비 정황이 포착된 가운데 동원 병력과 장비도 계속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소식통은 “평양 미림비행장에서 병력 1만 3000여명과 장비 200여대가 동원된 가운데 열병식 예행연습을 하는 정황이 식별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수호이 25 전투기와 AN2 저속 침투기 등 항공기를 동원한 축하비행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시민들도 지난주부터 붉은색 조화 더미를 들고 김일성광장 등에서 예행연습을 진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지금까지 2월 8일 열병식을 실시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면서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이번 열병식에 ICBM 등 전략무기를 또다시 공개할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해 말 ‘국가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만큼 이번에 관련 성과를 공개하는 차원에서 화성15형 등을 과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군 소식통은 “열병식 예행연습 현장에 아직 미사일 등은 식별되지 않고 있다”면서도 “건군절 복원과 핵무력 완성 선언 이후 첫 퍼레이드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2018-01-2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