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쪽 선발대가 어제 찾은 마식령스키장, 리조트 내부는 어떨까

남쪽 선발대가 어제 찾은 마식령스키장, 리조트 내부는 어떨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24 08:40
업데이트 2018-01-24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 정부 선발대가 남북한 스키 선수의 합동 훈련과 합동 공연 장소 등을 사전 답사하기 위해 23일 찾은 북한 마식령 스키장의 전경이나 스키장 전경은 여러 차례 소개됐다. 하지만 리조트 내부는 어떨까?

영국 BBC가 마침 리조트 내부 모습 등을 담은 일곱 장의 사진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사진들은 지난해 2월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 마식령 스키장 리조트에는 10개의 슬로프가 있고 캐나다산 스노모빌이 ‘스키 두’란 이름으로 불리며 이용되고 있다. BBC는 혹독한 유엔 제재 아래 이런 장비가 어떻게 북한에 유입될 수 있었는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는데 수십년 동안 북한 장애인 선수들을 도운 킨슬러 재단의 도움이 있었지 않았을까 짐작해 본다.

2013년 원산 근처에 3억달러를 지어 건설한 이 리조트는 매년 7만명이 찾는다고 북한 당국은 자랑하지만 인권단체는 강제 노역으로 지어졌다고 공박한다.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주요 치적으로 이 스키장 건설을 꼽고 있다.

스키 장비를 하루 빌리는 데 외국인은 80달러, 북한 주민은 40달러를 내야 하는데 이는 평범한 북한 주민의 한달 월급에 해당한다. 리조트 운영자 등은 외화를 벌어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 리조트를 지었다고 스스럼 없이 얘기한다고 방송은 전했다. 남쪽 선발대는 23일부터 사흘에 걸쳐 이곳을 둘러본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