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화올림픽 vs 평양올림픽…친문 vs 반문 검색어 전쟁

평화올림픽 vs 평양올림픽…친문 vs 반문 검색어 전쟁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24 18:23
업데이트 2018-01-24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때아닌 실시간 검색어 순위 전쟁이 벌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인 24일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평화올림픽’과 ‘평양올림픽’이 검색어 순위 전쟁을 벌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의 힘겨루기 양상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인 24일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평화올림픽’과 ‘평양올림픽’이 검색어 순위 전쟁을 벌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의 힘겨루기 양상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화면 캡처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축하의 의미로 ‘평화올림픽’을 실시간 검색어 1위로 올리자는 이벤트를 열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을 반대하는 쪽에서는 ‘평양올림픽’을 검색어 1위로 만들기 위한 작전에 돌입했다. 평양올림픽은 우파들이 평창올림픽의 남북 단일팀 구성 등을 비판하는데 쓰는 말이다.

이에 따라 이날 네이버 등 주요 포털 검색어 순위에서 하루종일 평화올림픽과 평양올림픽이 엎치락뒤치락을 반복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오전 9~11시에는 평화올림픽과 평양올림픽이 검색어 순위에서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다.

정현과 테니스 샌드그랜의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8강전이 중계되던 낮 12시에는 두 검색어가 20위권 밖으로 잠시 밀려났다가 오후 1시 무렵 다시 11~13위권에 진입했다.

이후 두 검색어는 상위권에서 보이지 않는 순위 싸움을 계속하는 모양새다.

이날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 지지자들의 ‘평화올림픽’ 검색어 이벤트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얼마 전 ‘고마워요 문재인’, ‘정숙씨 사랑해요’에 이어 오늘은 ‘문재인 생일’, ‘평화올림픽’이 당당하게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장식했다”면서 “우리는 다 안다. 어떤 세력이 인터넷상 여론을 조작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장 의원은 “문빠(문 대통령 지지층)들이 버릇처럼 벌이고 있는 인터넷상 실시간 검색어 조작, 댓글 조작으로 인해 이제 인터넷 포털이 건전한 여론형성의 장이 아니라 편향적 정치세력의 여론조작 놀이터로 전락했다”고 조롱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