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침묵’ 유지 속 측근들 “일일이 대응할 계획 없어”

MB, ‘침묵’ 유지 속 측근들 “일일이 대응할 계획 없어”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24 11:47
업데이트 2018-01-24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병두 폭로엔 “소설 같은 이야기” 일축한국당은 여론 의식해 MB와 거리두기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측근을 넘어 가족으로까지 본격 확대된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은 24일에도 ‘침묵 기조’를 이어갔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불법 자금 조성 혐의로 소환해 조사 중이며, 오는 26일에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는 둘째 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처럼 검찰 수사의 칼끝이 턱밑까지 치고 들어왔지만 이 전 대통령은 여전히 무대응으로 일관 중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일일이 그런 건들에 대해 뭐라고 하겠느냐. 별도의 입장을 낼 계획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여당의 잇따른 ‘폭로’에 대해서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일례로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통령 시절 ‘원세훈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들을 불법사찰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 측은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 측근은 통화에서 “소설 같은 이야기에 어떻게 일일이 다 대응하겠느냐”고만 언급했다.

이는 지난주의 강경 대응 기류와는 사뭇 대조적이다.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는 앞서 지난 19일 국정원 특활비 일부가 자신의 명품 구입비로 유용됐다고 주장한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명백히 법적 대응을 할 부분 이외에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기조를 굳힌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검찰 수사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해명과 반박이 의도치 않게 정치공방으로 번지면서 상황이 더 꼬이는 것을 피하겠다는 취지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친정’ 격인 자유한국당 역시 이 전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비호할 뜻이 없어 보인다.

한국당이 일정 부분 이 전 대통령 수사에 거리를 두는 것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의 ‘적폐청산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 옛 핵심 측근들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해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고 있는 데다 국민 여론도 부정적이어서 한국당으로서는 깊숙이 개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해석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