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SA 귀순병 우발적 귀순…사망사건 연루 확인 안 돼”

“JSA 귀순병 우발적 귀순…사망사건 연루 확인 안 돼”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01-24 17:48
업데이트 2018-01-24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부친은 북한군 상좌”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총격을 받고 귀순한 북한군 병사 오청성씨는 우발적으로 귀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이국종 교수 집도한 귀순 북한병사 오청성
이국종 교수 집도한 귀순 북한병사 오청성 수술실로 옮겨지는 총상입은 귀순 북한병사. 2017.11.13.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정보위원회 간사인 이완영 의원은 국정원이 이날 업무보고에서 여야 간사를 상대로 이같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오씨가 24세로 군 부대에서 운전수로 일하다가 우발적으로 (남측으로) 내려왔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며 “북에서 다시 돌려보내 달라는 특별한 요청은 없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오씨가 귀순 전 살인 사건에 연루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본인이 ‘나는 어떤 범죄도 저지른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앞서 한 언론은 오씨가 최근 국정원과 군 등으로 구성된 합동신문반의 신문 과정에서 “북한에서 범죄를 저질렀는데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이라고 스스로 밝혔다고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 김병기 의원도 “오씨가 불미스러운 사망 사건에 연루됐다는 부분은 지금 확인되지 않는다는 것이 국정원의 공식 설명”이라며 “귀순자 상태가 지금 온전히 합동신문을 받을 정도의 몸 상태가 아니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 한두 시간 신문을 받고 있는데 몸이 더 나아야 한다”며 “국정원은 본인 의견밖에 없는 상황에서 나중에 다른 결과가 나오면 안 되니까 신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국정원은 오씨 아버지의 계급이 북한군 상좌라고 보고했다”며 “우리 군으로 보면 중령과 대령 사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에 대해서는 “따로 보고는 없었다”고 전했다. 정보위는 오는 31일 국정원법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다음달 5일 전체회의를 열어 국정원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기로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1-25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