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명거래제’에 꽁꽁 언 가상화폐 시장… “언젠가 오를 것” 버티기

‘실명거래제’에 꽁꽁 언 가상화폐 시장… “언젠가 오를 것” 버티기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1-24 17:48
업데이트 2018-01-24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회할 때까지 투자금 안 빼” 거래소는 기존 투자자 잡기

오는 30일부터 시행되는 가상화폐(암호화폐) 실명거래제가 가상화폐 시장을 얼어붙였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은 24일 롤러코스터를 탔고,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은 투자자 감소로 당장 가상화폐 시장이 살아나기 어려울지 모른다는 걱정에 휩싸인 분위기다.

이날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23일 밤사이 1360만원대까지 회복한 비트코인 가격은 오전 7시쯤 하락세를 탔다. 오후 2시 반쯤에는 1250만원대로 떨어졌다. 이후 가격은 회복세를 보였지만 큰 반등은 보이지 않았다. 실명거래제와 그에 뒤따른 과세 방침, 벌집계좌(법인계좌 아래 가상화폐 거래자의 개인 거래를 장부로 담아 관리하는 거래) 금지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최근 가상화폐 가격 폭락으로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은 ‘투자자 감소에 따라 가상화폐 시장이 살아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면서도 워낙 피해가 커 만회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분위기다. 언젠가 가상화폐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 있다.

지난해 가을부터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한 대학원생 구모(27)씨는 “학자금 대출을 받아서 투자해 손실이 뼈아프다”면서도 “언젠가는 오른다는 생각에 없는 돈으로 여기고 투자금을 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모(28)씨도 “‘검은돈’이 빠져나가면서 시장이 냉랭해진 것 같다”며 “오히려 거래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 신뢰가 쌓일 테니 장기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은행권이 신규 가상계좌 개설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신규 투자자 유입이 불투명해진 일부 거래소들은 ‘기존 투자자 잡기’에 나섰다. 기업은행 계좌를 가진 업계 1위 업체 업비트는 이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24일)부터 (다른 거래소를 이용하다 업비트로 넘어온) 모든 신규회원의 암호화폐 입금 및 거래가 가능하고, 원화 출금도 가능하다”고 공지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업은행이 신규 가상계좌 개설에 부정적이어서 원래 가능했던 거래 방식임에도 공지로 올린 것 같다”며 “거래실명제하에서도 출금은 자유로운 규정을 이용해 다른 거래소 투자자를 유치하려는 전략”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한국인들이 전체 가상화폐 시가총액의 14%를 보유한다고 가정한다면 한 달 안에 가상화폐 가격이 50% 떨어지면 360억 달러가 사라질 수 있다”며 “한국 민간 소비의 0.3% 수준인 20억 달러 정도의 악영향이 발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1-25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