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고 잦은 러시아 여객기...연휴 맞아 불안한 유럽 여행객들

사고 잦은 러시아 여객기...연휴 맞아 불안한 유럽 여행객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2-16 19:00
업데이트 2018-02-16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1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인근에 라멘스키 지역에 추락한 사라토프 항공 안토노프(An)-148 여객기 잔해.모스크바 타스 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인근에 라멘스키 지역에 추락한 사라토프 항공 안토노프(An)-148 여객기 잔해.모스크바 타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2015년 10월 31일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 추락한 코갈림아비아 항공 여객기의 잔해. 서울신문 DB
2015년 10월 31일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 추락한 코갈림아비아 항공 여객기의 잔해. 서울신문 DB
지난 11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사라토프 항공 안토노프(An) 148 여객기가 모스크바 동남쪽 도모데도보 공항에서 이륙한 지 4분 후에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남부 오렌부르크주 오르스크가 목적지였던 여객기는 모스크바에서 동남쪽으로 약 60㎞ 떨어진 라멘스키 지역의 스테파놉스코예 마을 인근에 추락했고 탑승하고 있던 승객 65명과 승무원 6명은 모두 사망했다.

옛 소련권 국가들로 구성된 국가간항공위원회(IAC)는 13일 비행기록장치(FDR)를 토대로 한 조사 결과 이번 사고의 원인은 속도 측정기가 고장 나 조종사가 비행기 속도를 오인했기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현지 언론은 사고기 기장이 출발 전 제빙 절차를 거부했다고 전해 이번 참사가 인재(人災)였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러시아에서 크고 작은 비행기 추락 사고가 있따르자 설연휴를 맞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러시아 항공사를 이용하려는 유럽 여행객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영국 인디펜던트는 11일 “러시아에서 1990년 이후 밝혀진 항공 참사만도 40건 이상”이라며 “이는 시베리아의 한파와 같은 러시아 특유의 기상 조건과 낙후된 항공기들의 기술 결함, 조종사의 훈련 부족들의 주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은 2014년 전 세계적으로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는 비율은 평균 470만명당 1명인데 러시아에서는 그 4배인 120만명 당 1명꼴 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15일에는 극동 지역 하바롭스크주에서 하바롭스크 항공 소속 L-410소형 여객기가 착륙 준비를 하는 도중 추락해 승객과 승무원 6명이 사망했다. 2015년 10월 31일에는 러시아 코칼림아비아(메트로젯) 항공의 에어버스 여객기가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서 추락해 승객과 승무원 224명이 사망했다.

2013년 11월 17일에는 타타르스탄 항공 소속 VQ-BBN 여객기가 도모데도보 공항에서 이륙해 도착지인 카잔 공항에 착륙하는 도중 추락해 탑승객 50명(승객 44명, 승무원 6명) 전원이 사망했다. 2012년 12월 29일에는 레드윙스 항공사의 투폴레프(Tu)-204 여객기가 29일(현지시간) 모스트바 외곽 브누코바 국제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도중 활주로를 벗어나 차단벽과 충돌해 승무원 5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당시 승객들을 태우지 않아 더 큰 참사를 피했다는 점이다.

이 가운데 2015년 코갈림아비아 항공 추락 사고 원인은 폭탄 테러로 밝혀졌지만 당시 사고기가 18년 이상 운항한 노후 여객기로 알려지면서 러시아 항공 운수업계에 대한 질책도 이어졌다.

블라디미르 구테녜프 러시아 러시아 하원 산업위원회 제1부위원장은 당시 “러시아에서 운용되고 있는 민간 항공기들의 평균 나이는 21년으로 미국이 13년밖에 되지 않는 것과 비교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항공사가 그동안 운용해온 러시아제 항공기들이 노후화하면서 외국 항공기들을 구매하기 시작했는데 돈을 아끼려고 기령이 오래된 중고 항공기들을 구매하거나 임대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특히 러시아 영세 항공사들은 경영난과 인력 부족 등으로 신형 여객기 확보는 물론 기존 보유 항공기들에 대한 수리와 점검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각종 항공 사고를 일으키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종사들의 훈련 미숙과 기강 해이도 주요 사고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러시아 항공업계에서는 1명의 조종사를 제대로 훈련하기 위해선 60~160t의 연료가 소비되지만 비싼 연료 비용 때문에 실제 비행 훈련보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한 가상 비행훈련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 결과 미숙한 조종사들의 실수로 항공 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난 1994년 3월에는 아에르플로트 항공 여객기가 모스크바에서 홍콩을 향해 비행하던 도중 추락해 승무원과 승객 75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사고기는 최신 기종이던 에어버스 A310-304였다. 조사 결과 조종사가 승객으로 탑승했던 자신의 10대 아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주겠다고 조종간을 맡긴 것이 화근으로 드러나 충격을 줬다.

대부분의 선진국은 모든 여객기와 화물기 등을 대상으로 1년에 한 번씩 최대 1개월에 걸친 정밀 검사와 정비를 반드시 받도록 하고 있지만 러시아는 이같은 절차가 미비하다는 지적도 있다. 필요할 경우 신속히 부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배송망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데다 들여온 부품을 통관시키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등 관료주의의 문제 때문에 항공기 점검과 정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