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틸러슨 “북한이 대화 준비됐다고 말하길 귀 기울이고 있어”

틸러슨 “북한이 대화 준비됐다고 말하길 귀 기울이고 있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18 11:01
업데이트 2018-02-18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BS방송 인터뷰 예고 동영상…北, 대화하자고 “나에게 알릴 것”“대화 위해 당근 대신 큰 채찍 쓰고 있다…北 이를 이해해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북미 대화와 관련, “당신(북한)이 나에게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기를 귀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 AFP 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
AFP 연합뉴스
틸러슨 장관은 이날 미 CBS 방송과의 인터뷰 예고 동영상에서 “외교 수장으로서 나의 일은 우리가 채널을 열어놓고 있다는 것을 북한이 반드시 알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인터뷰는 18일 방송된다.

그는 “나는 귀 기울이고 있다”며 “현시점에서는 그들에게 말할 것이 없기 때문에 나는 많은 메시지를 되돌려보내지는 않는다. 그래서 나는 귀 기울여 듣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이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들이 나에게 알릴 것이다. 그들이 나에게 알릴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들로부터 메시지를 받는다”면서 “우리(미국과 북한)가 원하는 첫 번째 대화의 방법에 대해 매우 명확히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미리 공개된 인터뷰 영상에서 틸러슨 장관은 북한 측의 메시지와 관련해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미국의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틸러슨 장관의 해당 발언을 가리켜 “북한은 자신들이 원하는 미국과의 대화 개시 방법을 명확히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같은 언급은 트럼프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잇따라 비핵화를 위한 북미 간 탐색 대화의 문을 열어두며 북한에 신호를 보내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앞서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했던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지난 14일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우리를 확실히 이해하기를 원하며, 만약 대화의 기회가 있다면 그들에게 미국의 확고한 (비핵화) 정책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도 13일 브리핑에서 “(북한과)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지 의제를 설정하기 위해, 아마도 그 논의가 어떻게 될지에 관한 예비대화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언급한 바 있다.

틸러슨 장관은 그러나 인터뷰에서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기 위해 어떤 당근을 쓸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지금 대화하라고 설득하기 위해 당근을 쓰지 않고 있다. 우리는 커다란 채찍을 쓰고 있다”며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화를 위해 제재 완화 등 당근을 주지 않을 것이며, ‘최대 압박’이라는 ‘큰 채찍’을 통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틸러슨 장관은 “급격한 경제적 제재를 포함, 미국과 동맹국들에 의한 대북 압박캠페인이 북한을 갉아먹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AFP 통신은 이날 틸러슨 장관의 인터뷰와 관련해 “미국은 북한이 직접적 북미 대화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힌 것”이라며 “그러나 평양을 테이블로 견인하기 위한 유인책(인센티브)을 제공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으며, 공을 북한에 넘긴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틸러슨 장관은 최근 이집트 방문 기간에도 “북한은 대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우리와 진지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대화할 준비가 된 때를 결정하는 것은 정말로 북한에 달려 있다”며 “대화를 진행하기 전에 당사자들이 실제로 이런 의미 있는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몇 가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