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시황 병마용 손가락 절단’ 뿔난 中

‘진시황 병마용 손가락 절단’ 뿔난 中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2-19 23:38
업데이트 2018-02-20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사과에도 강력 처벌 요구, 450만달러 보상금 청구도

진시황의 병마용 손가락이 중국 내 대미 여론을 심각하게 악화시키고 있다.
이미지 확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캡처.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캡처.
미국에서 전시 중인 진시황 병마용의 손가락이 부러진 채 도난당한 사건으로, 중국 당국이 강력한 항의와 함께 보상을 요구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9일 보도했다. 미국 측은 사과했지만, 중국이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미 보석으로 석방된 절도범에게 추가 처벌이 가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국 델라웨어주에 사는 마이클 로하나(24)는 지난해 12월 21일 진시황 병마용을 특별 전시 중이던 필라델피아 프랭클린 인스티튜트 박물관에서 열린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가했다. 폐쇄회로(CC)TV 영상에 따르면 로하나는 공개되지 않은 전시장에 들어간 뒤 2000년 된 병마용의 어깨에 팔을 둘러 ‘셀카’를 찍고 병마용의 왼손 손가락 하나를 부러뜨린 뒤 주머니에 넣고 달아났다.

박물관은 지난달 8일 병마용 손가락이 사라진 사실을 발견해 연방수사국(FBI)에 신고했다. FBI는 수일간의 추적 끝에 로하나를 델라웨어에 있는 그의 집에서 체포하고, 책상 서랍에서 부러진 병마용의 손가락을 찾아냈다. 로하나는 절도와 문화재 은폐 혐의로 기소됐지만 보석으로 풀려났다.

박물관 측은 이 사건에 대해 사과했지만, 병마용을 빌려준 중국 산시성 문물교류센터는 엄중한 처벌과 배상을 요구했다. 산시성 문물교류센터 측은 “지금껏 40여년 동안 60여개국에서 260차례 이상 병마용을 전시했지만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은 처음”이라며 “병마용은 국보로서 그 역사적, 예술적 가치는 평가하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산시성 측은 강한 유감을 표시하면서 병마용 손가락을 절도한 사람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기로 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복구팀을 프랭클린 인스티튜트 박물관에 파견하고 450만 달러(약 48억원)에 이르는 보상금도 청구하기로 했다.

산시성 문물교류센터가 프랭클린 인스티튜트 박물관에 빌려준 병마용은 10개로 지난해 9월 시작된 전시는 오는 3월 4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2-2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