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막힐때 회사가요”…日세븐일레븐, 직원이 출근시간 선택한다

“안막힐때 회사가요”…日세븐일레븐, 직원이 출근시간 선택한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2 11:27
업데이트 2018-02-22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은 물론 관청도 도입…출퇴근시간 단축·생산성 향상 효과

일본 편의점 업계 1위인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세븐아이홀딩스가 다음달부터 그룹사 전체 사원의 30%에 육박하는 1만명을 상대로 시차출근제를 적용한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사원들은 오전 8시, 9시, 10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출근하면 된다.

다만 업무 효율화를 위해 원칙적으로 1주일 단위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그러나 하루 근무시간은 7시간 45분으로 종전과 변함없다.

세븐아이홀딩스측은 지난해 여름 1천600명의 사원을 상대로 시차출근제를 사전 운용한 결과 오전 8시와 10시 출근자의 시간외 근무가 종전보다 20~30%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에 세븐아이홀딩스는 다음달 홀딩스 사원 500명을 대상으로 시차출근제를 도입하고, 4월에는 세븐일레븐 사원 9천여명을 대상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시차출근제를 도입한 손보재팬의 경우 지난해 11, 12월 이 제도를 이용한 사원이 2년전보다 70% 늘어난 2천100명에 달했다.

도쿄 도시마(豊島)구도 지난해 10월 시차출근제를 도입했다. 도시마구 인사 담당자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때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게 되고, 생산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시차출근제 도입이 늘면 출퇴근 전철이나 버스, 도로 혼잡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일본 총무성의 사회생활기본조사에 따르면 일본인들의 평일 평균 통근시간은 1시간17분으로, 유럽 각국에 비해 50% 더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시간 단축을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히타치(日立)제작소는 도쿄와 가나가와(神奈川)현에 본사 이외에 8개의 사무공간(위성 사무실)을 마련했다. 근무가 가능한 좌석도 900석에 달한다.

사무기기 업체인 코니카미놀타도 영업사원들이 외근 후 본사로 복귀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위성 사무실을 확충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도 등 지자체도 시차제 근무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도쿄도내 기업 가운데서는 올해 총 1천개사가 시차출근제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본 정부도 근로자들의 장시간 노동을 줄이기 위한 노동방식 개혁 방안의 하나로 획일적인 근무 스타일 개선 및 시차출근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