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철 방남에 미국 “천안함기념관 가봐라” 권유

김영철 방남에 미국 “천안함기념관 가봐라” 권유

입력 2018-02-23 09:38
업데이트 2018-02-23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남 예정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에게 미국 국무부가 천안함기념관에 가 볼 것을 권유했다.
이미지 확대
‘천안함 폭침 배후’ 김영철 방남  연합뉴스
‘천안함 폭침 배후’ 김영철 방남
연합뉴스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2010년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김영철 부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성 등을 위해 방남할 예정인 것과 관련해 “그가 (천안함)기념관에 가서 그에게 책임이 있다고 여겨져 온 것을 보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인 김영철 부위원장의 한국 방문을 허용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천안함기념관은 경기도 평택 해군2함대 안보공원에 있다. 이 곳에는 파괴된 천안함 선체가 전시돼 있다. 앞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평창 올림픽 개회식 참석 차 방한했을 때 천안함기념관을 찾았다.

노어트 대변인은 “우리는 한국과 매우 긴밀한 관계에 있다”면서 “한국은 다양한 제재가 해제되고, 특정한 개인들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유엔과 협력해왔다”고 덧붙였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 같은 발언의 구체적인 의미에 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고,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에 대한 명확한 찬반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노어트 대변인은 “이 문제에서 우리의 역할은 한국 정부의 가까운 동반자이자 동맹으로서 일하는 것이고, 안전하고 성공적인 올림픽을 보장하고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과 긴밀하게 조율하고 있고, 이것(김영철 방남)은 그런 부분에 포함된다. 올림픽 개막식을 위해 한국에 김정은의 여동생이 왔을 때처럼”이라고 했으며, 이 문제와 관련해 북한 정부와는 어떤 논의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대남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사로 북한의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노동당 통일전선부 부장을 겸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했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도 미국의 독자제재 대상이었지만 한미간 협의를 거쳐 방남이 허용됐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