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GM, 오늘 이사회…본사 차입금 만기 연장 논의

한국GM, 오늘 이사회…본사 차입금 만기 연장 논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23 09:20
업데이트 2018-02-23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평공장 담보 설정 여부도 논의 가능성…산은 반대할 듯 베리 앵글 사장은 21일 출국

한국지엠(GM)이 23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만기가 돌아오는 수 천억원의 차입금을 어떻게 처리할지 논의한다.
이미지 확대
폐쇄가 결정된 전북 군산 GM공장 동문 앞. 연합뉴스
폐쇄가 결정된 전북 군산 GM공장 동문 앞.
연합뉴스
한국GM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이사회 안건은 이달 말로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의 만기 연장 여부 등으로 알려졌다.

감사보고서(2016년말 기준)상 한국GM의 총 차입금은 2조9천700억원 정도다. 대부분 2012년부터 2016년까지 ‘GM 홀딩스 LLC’ 등 GM 본사와 계열사로부터 4.8~5.3% 이자율로 한국GM이 빌린 돈으로, 만기를 계속 연장해 누적됐다.

지난해 말 이미 1조1천300억원의 만기가 돌아왔으나, GM 본사는 이 가운데 4천억원 정도를 회수하고 약 7천억원에 대한 만기를 이달 말까지 연장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이 차입금의 만기를 다시 연장할지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GM이 이사회에 이어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차입금 만기 연장의 전제 조건으로 한국GM 부평공장을 담보로 설정하는 안건을 상정할 가능성도 있다.

부평공장 담보 제공은 GM이 지난달 우리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한국GM 회생을 위해 정부에 요청한 사안 중 하나다.

GM은 2015~2016년에도 한국GM에 운영자금을 빌려주면서 공장 담보 제공을 요구한 바 있다. 한국GM 지분 17%를 보유한 산업은행은 당시 공장을 담보로 제공할 경우 유사시 공장 처분에 대한 결정권이 GM으로 이전되는 것을 우려해 반대했다.

산업은행은 만약 이날 공장 담보 안건이 상정되면, 이번에도 주주권을 행사해 거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GM측이 7천억원을 더는 만기 연장하지 않고 회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날 이사회 결과를 통해 GM의 향후 한국GM 처리 방향도 대략적으로 드러날 전망이다.

앞서 22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을 잇따라 만나 한국GM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논의한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같은 날 오후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