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인 46% “성폭력 피해” 배우 절반 신인 시절 당했다

영화인 46% “성폭력 피해” 배우 절반 신인 시절 당했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8-03-12 22:36
업데이트 2018-03-12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계 성평등·성희롱 실태조사

“갑자기 영화감독이 없던 장면 하나 만들어서 스태프들 다 있는 데서 ‘조금 더 섹시하게 찍고 싶지 않냐’고 얘기를 해요. 그래서 배우가 자기는 죽어도 안 한다 했더니 스태프들이 안 그래도 일도 많고 피곤하고 짜증 나는데 ‘야, 그냥 찍고 넘어가자’ 이런 표정이라는 거예요. 다 자기만 쳐다보고 있는 거죠. 까탈스러운 여자라는 식으로요.”
이미지 확대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영화계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 결과 발표 및 토론회에서 배우 문소리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는 이날 개소 행사를 연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공동대표인 심재명 명필름 대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영화계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 결과 발표 및 토론회에서 배우 문소리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는 이날 개소 행사를 연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공동대표인 심재명 명필름 대표.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여배우들은 영화계 내 성폭력·성희롱에 특히 취약한 존재였다. ‘연기’를 빌미로 사전에 합의되지 않은 노출 장면 촬영을 요구받는 건 예사다. 직접적 성추행은 물론 계약을 빌미로 사적 만남을 요구받는 일도 잦았다.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영화계 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성폭력·성희롱 실태조사’ 발표 및 토론회에서 드러난 내용이다. 최근 미투 운동이 사회 전체에 퍼진 병폐를 들추고 도려내는 가운데 영화계가 대응 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댔다. 영화계 성폭력·성희롱을 근절하고 피해자를 돕기 위한 상설기구인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개소 행사도 함께 열렸다.

이날 발표된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영화인 75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전체 응답자의 46.1%가 성폭력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군별로 보면 작가가 65.4%로 피해 비율이 가장 높았고 배우(61%), 연출 스태프(51.7%), 제작 스태프(50.1%) 순이었다. 고용 형태로 보면 비정규직의 성폭력 피해 비율이 50.6%로 정규직(29.9%)보다 높았다. 가해자 지위는 상급자(48.7%)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동료(24.1%), 교수·강사(9.9%)가 뒤를 이었다.

성폭력 피해 경험은 영화 입문 단계(31%)에서 가장 높게 발생했다. 특히 배우들은 절반 이상인 51.4%가 입문 단계에서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배우 문소리는 “미투 운동을 아프게 지켜보며 우리가 그간 가해자이거나 피해자, 방관자 혹은 암묵적 동조자였음을 영화인 전체가 인정하고 반성해야 할 때라 생각했다”며 “한국영화가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좋은 작품을 많이 내고 있지만 과정의 올바름이 없으면 결과의 아름다움도 없다는 생각을 갖고 과정의 올바름을 위해 다 같이 노력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남순아 감독은 “시간이 돈인 영화 환경상 촬영 현장에서는 성폭력뿐 아니라 위계 폭력도 더욱 위압적이었고 자주 일어났지만 ‘영화 현장이 원래 그렇지’라며 넘어가는 일이 많았다”고 지적하며 “최근 저와 제 친구를 성희롱했던 배우가 공중파 드라마에 나온 걸 보고 지난주 든든에서 상담을 했다. 다른 문화예술계에도 든든처럼 성폭력을 근절할 상설기구가 생기길 바란다”고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03-1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