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틸러슨 경질 전 폼페이오에 北·美 회담 맡겨

트럼프, 틸러슨 경질 전 폼페이오에 北·美 회담 맡겨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부 아닌 CIA 중심 TF 가동설

NYT “시간 없어 회담 미뤄질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 제안을 수락한 직후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에게 ‘회담 준비를 주도하라’고 지시했다고 CNN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후 폼페이오 국장은 전임 정권 시절의 북·미 합의 실패의 전철을 반복하지 않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과거 CIA의 협상 관련 기록들을 ‘복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계가 편치 않았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이미 제쳐 놓고 자신의 복심인 폼페이오 국장에게 개인적으로 지시한 것이다.

폼페이오가 지난 11일 CBS 등에서 “이번 주에 CIA의 실패한 (북·미) 협상 역사에 대해 읽어 볼 기회가 있었다”고 말한 것은 이 같은 보도를 뒷받침한다. 그는 “다시는 그러한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해도 좋다”고 강조했다. 지난 미 행정부의 북·미 대화가 북한에 핵·미사일 개발 시간을 벌어 줬던 ‘실패의 역사’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CVID)가 이뤄질 때까지 제재 완화 등 어떠한 ‘당근’도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백악관은 이날 이례적으로 ‘CIA 국장 마이크 폼페이오의 성공적인 경력’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폼페이오 내정자에게 전폭적인 힘을 실어 주고 있다. 미 CIA가 오는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주도할 것으로 미 언론들은 내다보고 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폼페이오 내정자가 국무부보다 탄탄한 조직과 정보력을 갖춘 CIA를 중심으로 한 정상회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국무장관의 갑작스러운 교체로 오는 5월 북·미 정상회담이 연기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폼페이오 내정자의 상원 인준 절차가 4월 말쯤 끝나면 사실상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할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워싱턴포스트(WP)도 “폼페이오 기용이 회담 자체를 무산시킬 것으로 보는 행정부 관료는 거의 없지만, 정상회담 예정 시한인 5월 말 전까지 인준 절차를 끝내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하려면 시간이 부족하다는 게 워싱턴 정가의 공통적인 시각”이라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내정자는 정식 임명 전까지는 북한 외무상은커녕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도 공식 접촉할 수 없어 차질이 예상된다고 NYT는 내다봤다. 미 국무부 내 대북 외교라인도 전멸한 상태라는 점에서 현지 언론들은 ‘연기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내다보는 분위기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