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임’ 이주열, 5월 금리인상설 제동

‘연임’ 이주열, 5월 금리인상설 제동

장세훈 기자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임과 통화정책 연관 부적절…새달 금통위 전망치 통해 가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5월 기준금리 인상설’에 대해 “향후 통화정책 방향을 총재 연임 여부와 연관 지어 예상하는 것은 정책 일관성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이 ‘한은 총재 연임으로 시장에서 금리 인상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한 뒤 “금융통화위원회가 경기와 물가 흐름, 금융 안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일 이 총재가 차기 총재 후보로 지명된 이후 채권시장 등에서는 5월 금리 인상설이 번졌다.

이 총재는 “지난 1월 경제전망 이후 국내외 여건 변화가 적지 않다”면서 “다음달에 이를 반영한 경제전망 경로의 변화 여부를 다시 짚어 보면서 신중히 판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리의 향배를 가늠할 일차적인 바로미터는 다음달 금통위에서 발표하는 경제전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전망에서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 2.9%에서 3.0%로 올린 반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8%에서 1.7%로 내렸다.

이 총재는 또 한국 경제의 5대 당면 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대응 ▲신성장동력 발굴·육성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생산성 향상 ▲저출산·고령화 대책을 꼽았다.

이 총재는 “한은은 거시경제의 안정적 운영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통해 이 같은 구조 개혁의 원활한 추진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의 인사청문회는 오는 21일 열린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8-03-1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