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밤’·‘지금, 만나러 갑니다’ 비수기 극장가 기대작으로 주목

‘비수기 극장가’에서 데뷔작을 선보이는 신예 감독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염력’(71만명), ‘골든슬럼버’(137만명) 등 연초부터 기대를 모았던 한국 영화들이 부진한 가운데 재기 넘치는 감각과 또렷한 개성을 부려낸 신인들의 작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사라진 밤’<br>
스릴러 ‘사라진 밤’으로 첫 상업영화를 선보인 이창희 감독은 나홍진, 윤종빈, 허정 감독 등을 배출한 미쟝센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제10회)을 받은 이력이 있다. 스페인 영화 ‘더 바디’를 원작으로 그가 연출한 ‘사라진 밤’은 시장의 기대 없이 등장했다가 지난 7일 개봉해 일주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며 지난 14일까지 82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예상 못한 반전을 내놓기까지 밀도 높게 극을 쌓아올리는 이 감독의 연출력에 대해 출연 배우 김상경은 “영화 러닝타임이 101분인데 10분 안쪽에서 편집되는 등 덜어낸 게 거의 없을 만큼 (감독이) 계산을 기가 막히게 해 치밀하게 찍었다”고 하기도 했다.

손예진·소지섭 주연의 ‘지금, 만나러 갑니다’(14일 개봉)도 신인 감독의 데뷔작이다. 공대생 출신으로 이만희 작가에게 시나리오를 배운 경력으로 10년 만에 감독 입봉의 꿈을 이룬 이장훈 감독이다. 일본은 물론 국내에도 팬층이 두터운 ‘원작의 높은 벽’을 현실감, 생동감 있는 상황과 대사 등 섬세한 감각으로 무너뜨렸다. 영화는 개봉 첫날부터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하루 만에 9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22일에는 전고운 감독의 ‘소공녀’, 김진태 감독의 ‘운동회’ 등 개봉 전부터 여러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이 나란히 개봉한다.

4월에도 신인 감독들의 데뷔작 신고식은 이어진다. 이유영이 주연을 맡은 스릴러 ‘나를 기억해’를 연출한 이한욱 감독은 단편 ‘숨바꼭질’로 세계 11개 영화제에 초청받으며 스릴러 감각을 인정받았다. 이준익 감독의 연출부 출신인 방수인 감독은 8년간 공들인 자신의 시나리오를 ‘덕구’로 선보인다. ‘덕구’는 손주들과 함께 사는 할아버지(이순재)가 여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깨닫고 남겨질 아이들을 위해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는 이야기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