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보다 진한 우정

피보다 진한 우정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년 전 고교 시절 함께 교통사고를 당해 두 다리를 나란히 잃은 친구들이 빙판 위에 피보다 진한 동료애를 수놓았다.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美아이스하키 캐론·란데로스 동료애

15일 강원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이탈리아와의 아이스하키 준결승 1피리어드 전반 1분 만에 미국의 수비수 니코 란데로스(오른쪽·29)가 브로디 로이볼의 선제 골을 도왔다. 그는 1피리어드 막판 골을 넣은 데 이어 3피리어드 초반 같은 수비수 타일러 캐론(왼쪽·29)의 어시스트로 두 번째 골을 뽑았다.

란데로스와 캐론은 피를 나눈 형제보다 더 애틋한 사연을 공유하고 있다. 2007년 1월 콜로라도주 버사우드의 한 고교 레슬링 선수들이었는데 댄스파티에 가던 중 차량의 타이어를 살피다 다른 친구들이 탄 뒤 차량에 받히고 말았다. 란데로스는 네 다리가 길바닥에 나뒹굴던 끔찍한 순간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 캐론은 아예 의식을 잃었다.

●고교시절 함께 교통사고 불운

한 병실에서 지낸 둘은 수술 과정에 다른 사람의 피를 함께 수혈받았다. 미식축구와 아이스하키에도 재능을 보였던 이들은 의족을 끼고 걷는 법을 배우고 휠체어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데 적응해야 했다. 캐론은 “병실에서 깨어났을 때 다리가 없다는 사실이 견딜 수 없어 화를 냈다. 하지만 조금 있으니 살아남은 게 다행으로 여겨졌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심리 치료를 함께 받아 좋았다. 나 혼자였으면 훨씬 힘들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힘든 나날 극복하고 성숙해져

란데로스는 “삶이 예전 같지 않을 것이란 점은 금세 깨달았다. 10년 만에 얼마나 많이 배울 수 있는지 대단하기만 하다. 훨씬 빠르게 성숙할 수 있다”고 말했다.란데로스는 2009년 대표팀 경기에 데뷔해 이듬해 밴쿠버동계패럴림픽과 2014년 소치 금메달을 잇달아 땄다. 캐론은 2010년 합류해 소치 우승에 힘을 보탰다. 미국은 조별리그 세 경기와 이날 준결승까지 38골을 넣는 동안 한 골만 내줬다. 불행을 나눠 지고 피를 나눈 둘의 끈끈한 호흡이 밑바탕이 됐음은 물론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3-16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