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과 만남은 40년만에 가장 위대한 일이자 기적”

트럼프 “김정은과 만남은 40년만에 가장 위대한 일이자 기적”

입력 2018-03-16 15:48
업데이트 2018-03-16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미군 철수’ 시사 만찬장 발언 전문 공개…“북한에 거대한 제재를”

한국과의 무역 문제에는 “현명하고 공정한 무역 원해…그들은 부자가 됐다”

‘주한미군 철수’ 시사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행사장 발언이 통째로 공개됐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샌디에이고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샌디에이고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연설에서 한국을 상대로 한 무역 적자 문제를 언급하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만나겠다는 결단을 자화자찬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공개한 전날 미주리 주에서 열린 모금 만찬행사 연설 전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결정과 관련해 “이것은 위대한 뉴스다. 지난 40년 동안 일어난 가장 커다란 일”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은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일이며 우리는 그와 같은 일을 지금까지 본 적이 없다”면서 “내가 코리아 이야기를 한 것은 그것이 상당한 기적이기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그들은 (김정은과) 만날 수 없었을 거다. 왜냐하면 아무도 (대화)테이블을 차리기 위해 내가 한 일을 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갖고 자신을 만난 한국 정부의 대북특별사절단으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를 공개하면서 자신의 공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그는 “그들은 ‘미스터 프레지던트, 김정은이 당신을 만나고 싶어 한다. 그는 더이상 어떤 (핵)실험을 하지 않고 미사일 발사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당신을 만나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내가 ‘정말이냐, 그건 좋은 일이다’라고 한 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당신이 영향을 준 덕분’이라고 했다”라며 고강도 제재를 비롯한 ‘최대 압박’ 작전 덕분에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온 것으로 해석했다.

북미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는 미 언론의 보도 방식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커다란 양보를 했고 미친 일이라고 (뉴스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몇 주 전까지만 해도 그들은 겁에 질려 있었다. 그러더니 갑자기 (김정은을) 만나지 말라고 한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만찬에서 북한의 핵 위력을 다소 과장하면서 전임 정권을 비난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며 “그 사이 그들은 핵무기를 만들었다. 그것은 리히터 규모 8.6으로 기록됐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9월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인공지진 규모가 최소 5.7에서 최대 6.3으로 측정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잘못된 주장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이 진짜로 산을 옮겼다. 조금이 아니라 10피트(3m)였다”면서 “북한에 거대한 제재를, 지금까지 아무도 당해본 적이 없는 제재…”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뉴스 앵커의 목소리를 흉내 내 “그(트럼프)가 우리를 전쟁으로 몰고 갈 것이다”고 말한 뒤 “우리를 전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바로 나약함”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한국과의 무역 문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자유무역주의자다. 나는 현명한 무역을, 공정한 무역을 하고 싶다”면서 “우리나라에 일어난 일은 불공정하다. 한국과 같은 일부 사례에서 그들은 부자가 되고 있다”고 공격했다.

이어 “우리는 그들을 여러 해 동안 도와줬다”면서 “그들이 부자가 될 때 우리는 결코 그런 무역을 바꾸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도와주기만 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그들과의 무역에서 매우 큰 적자를 보고, 우리는 그들을 보호한다”며 “그래서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군대(주한미군)에 대해서도 돈을 잃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우리는 남북한 사이에 (미국) 병사 3만2천 명을 파견했다”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 나는 그런 일을 꽤 잘해왔다고 생각한다. 흥미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발언을 두고 WP를 비롯한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한국과의 무역 협상에서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하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고 위협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다만 연설 전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숫자를 적시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고 한 것 외에 명시적으로 철군 가능성을 따로 언급한 대목은 없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