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생생 리포트] 中 유학생들에 퍼지는 ‘낫 마이 프레지던트’

[특파원 생생 리포트] 中 유학생들에 퍼지는 ‘낫 마이 프레지던트’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3-16 22:38
업데이트 2018-03-17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변화 갈망은 새 세대의 의무” 익명 활동
美·英 등 대학에 붙은 포스터 SNS 확대
中 내에선 수정헌법 공부 열풍 ‘대조적’
이미지 확대
중국 예술가 바듀차오가 호주 시드니대에 설치한 시진핑 반대 벽화.  트위터
중국 예술가 바듀차오가 호주 시드니대에 설치한 시진핑 반대 벽화.
트위터
‘낫 마이 프레지던트.’(Not My President)

감히 중국 안에서는 할 수 없는 말이 해외에 있는 중국 유학생들 사이에 퍼지고 있다. 지난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주석직 임기를 10년으로 제한한 규정을 헌법에서 삭제해 장기집권의 기반을 마련했다. 시 주석의 장기 집권이 영구 집권은 아니라고 관영언론은 밝혔지만, 당국의 검열을 피한 중국 젊은이들의 목소리가 인터넷 세상에 울리고 있다.

최근 시 주석의 얼굴을 새긴 반대 포스터가 미국, 영국, 뉴질랜드, 호주, 네덜란드, 캐나다, 아르헨티나, 홍콩 등의 다양한 대학에 붙었다. 호주국립대(ANU)에 다니는 한 학생은 “우리가 하는 일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두렵다”며 “하지만 변화를 갈망하는 것은 새로운 세대의 의무”라며 시 주석 반대운동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같이 참여하는 학생들의 신원 보호를 위해 극도로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익명으로 반대운동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해 울분을 터뜨렸다. 시 주석 반대 포스터는 지난 1일 세 개의 대륙에 흩어져 있는 5명의 중국 학생들이 만든 것으로 트위터를 통해 퍼져 세계 각 대학의 게시판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 유학생들은 공개적으로 시 주석 반대 운동을 했다가 적법한 절차 없이 구금되거나 직업조차 얻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에 중국의 공안은 환경보호운동가이자 에이즈 환자 인권 보호를 위해 일한 인권운동가 후자(胡佳)를 베이징 집이 아닌 광둥성 선전으로 20일 동안 강제 휴가를 보냈다. 수정헌법에 대한 반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이다. 후와 같은 인권운동가는 매년 양회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과 같은 국제회의가 베이징에서 개최될 때면 해변이나 산의 숙소로 떠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중국 내에서는 각 가정에 수정헌법을 한 부씩 두고 공부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중국 시짱자치구 충제현의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는 티베트의 모든 가정에서 수정헌법 강의와 학습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도 수정헌법을 읽고 공부하는 데 유명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8000만명의 팔로어를 거느린 유명 여배우 양미와 탁구 스타 장지커가 수정헌법 읽기에 참가했다. 유명인을 비롯해 2500만명에 가까운 웨이보 이용자들이 해시태그(#) ‘헌법낭독인’에 참여 중이다.

이와 정반대의 트위터 ‘#시즈 낫 마이 프레지던트’는 팔로어가 3000여명 수준이지만 파괴력은 비교할 수 없다. 2010년 ‘아랍의 봄’ 시위에 참여해 구금됐다가 현재 호주에서 유학 중인 우러바오(吳樂寶)는 트위터를 통해 공개적으로 시 주석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학교에 붙인 시 주석 반대 포스터를 다른 중국 학생이 찢어 버릴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며 “임기 제한 철폐는 자유란 꿈을 파괴한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3-17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