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부 “명지전문대 성폭력 교수들 파면”…5명 전원 수사의뢰

교육부 “명지전문대 성폭력 교수들 파면”…5명 전원 수사의뢰

입력 2018-03-18 09:05
업데이트 2018-03-18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추문 사태에 휘말린 명지전문대 연극영상학과 남성 교원들이 학생 등을 대상으로 상습적으로 성폭력을 저질러 온 사실이 교육부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미투
미투 서울신문 DB
교육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은 18일 명지전문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번 사태가 불거지기 전까지 연극영상학과 학과장이던 박중현 교수는 학생들을 편집실 등으로 불러 안마를 시키는 등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일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안마를 받으면서 “허벅지에 살이 너무 많다”며 성적 표현을 하는 등 수치심을 일으키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이영택 교수는 회식자리에 늦게 온 여학생을 포옹하고 토닥이거나 손으로 톡톡 치는 등 행위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배우인 최용민 교수는 2004년 택시에서 술에 취한 척하면서 극단 동료에게 몸을 기댄 채 끌어안고 키스를 하려 한 행위가 확인됐다.

안광옥 강사와 조교 추모 씨는 성희롱 발언을 했으며, 추 씨는 박중현 교수의 안마 지시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등 성추행을 방조한 것으로 교육부는 파악했다.

교육부는 이들의 비위 정도가 중하고 고의가 있다고 판단해 19일 학교 쪽에 중징계 처분을 요구하고 전원 검찰에 수사의뢰한다.

징계 수위와 관련해 박 교수는 파면을 요구하고, 나머지 4명은 파면·해임·정직 등 중징계를 요구하기로 했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자진 사임한 안 씨와 추 씨도 징계 대상에 포함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피해자와 목격자 등 37명의 공동 진정서를 토대로 했다.

박 교수 등 당자사들을 대상으로 제보 내용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언론보도 내용 등에 관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교육부는 “이번 사안이 교수와 학생 간 학내 권력관계에서 나타나는 심각한 성비위로 판단해 긴급 조사를 실시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이 상당 부분 사실임을 확인했다”며 “경찰 내사가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신속히 결과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명지전문대에 기관경고 조치하고, 2차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피해자 보호조치를 시행하는 한편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등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하도록 했다.

추진단은 앞으로도 비위 정도가 심각하거나 조직적 은폐·축소가 우려되는 사안의 경우 특별조사를 할 계획이다.

상반기 중으로 전체 대학교를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발생 및 예방, 대응 등 전반적 사항에 관한 실태조사도 벌일 예정이다.

또 교육·여성 분야 민간 전문가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교육분야 전반의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교육분야 성폭력 근절 추진단장인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든 성범죄에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계획이며, 성폭력 사실이 확인되면 가해자 중징계 요구와 수사의뢰 등 강력한 조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