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역 넓히는 광고업계 빅2 “제품도 만든다”

영역 넓히는 광고업계 빅2 “제품도 만든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3-18 22:36
업데이트 2018-03-18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母그룹 의존 줄이고 입지 강화

제일기획, 교육콘텐츠 골프 제작
이노션, 차량용 소화용구 출시

광고업계 ‘빅2’로 꼽히는 제일기획과 이노션월드와이드가 최근 광고가 아닌 교육 콘텐츠나 차량용 제품을 직접 만들고 있다. 각각 모(母)그룹인 삼성과 현대차그룹 의존도를 줄이고 종합 마케팅 솔루션 회사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중학생 교육 과정에 채택된 제일기획의 골프 교재 세트 ‘그린박스’.
중학생 교육 과정에 채택된 제일기획의 골프 교재 세트 ‘그린박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제일기획은 회사의 강점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교육 콘텐츠 제작에 나섰다. 오리엔트 골프와 함께 골프 매너, 자기 관리, 인성 교육 등을 담아 만든 청소년 골프 프로그램 ‘골프대디 클래스’가 대표적 예다. 지난해 12월 교육부와 기부 업무협약(MOU)을 맺고 2018년도 중학생 대상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다음달부터 정식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교재 세트인 ‘그린박스’도 제일기획이 기획해 만들었다. 초록 상자를 열면 미니어처 그린, 골프공, 티셔츠, 에코백 등이 잔디 모양의 포장에 담겨 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광고회사가 만든 교육 콘텐츠가 정식 교육 과정에 반영됐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노션이 직접 디자인한 차량용 미니 소화용구.
이노션이 직접 디자인한 차량용 미니 소화용구.
이노션은 최근 현대·기아차 광고대행 경험을 살려 자동차 관련 제품 기획, 디자인, 제작, 유통 판매를 총괄하는 신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차량용 미니 소화용구도 출시했다. 안전핀을 뽑고 손잡이를 돌리면 바로 작동하도록 디자인해 응급 상황에서 노약자나 어린이도 손쉽게 다룰 수 있게 했다. 기아차 브랜드 컬렉션으로 선정돼 온라인숍과 서울 압구정동 브랜드 체험관에서 판매도 하고 있다.

이노션은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가전제품박람회(CES)에서 운전자용 스마트 선글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노션 관계자는 “수수료 중심의 기존 대행사 비즈니스 모델을 넘어서는 게 세계 주요 광고회사들의 화두”라면서 “콘텐츠와 플랫폼 자산 발굴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3-19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