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최강일 참석 ‘남북미 1.5트랙대화’, 20∼21일 헬싱키서 본회의

北최강일 참석 ‘남북미 1.5트랙대화’, 20∼21일 헬싱키서 본회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19 09:39
업데이트 2018-03-19 0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국서 6명씩 총 18명 참석…“최강일, 미국연구소 부소장 자격” 스티븐스 전 주한 미대사 등 회의 주도…북한 입장 청취에 초점

핀란드 헬싱키에서 남북한과 미국의 ‘1.5트랙(반관반민) 대화’가 19일(이하 현지시간) 핀란드 정부 주최 만찬을 시작으로 20∼21일 개최된다.
핀란드에서 남북한과 미국 인사들이 참석하는 1.5트랙(반관반민) 대화에 참석하는 최강일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부국장이 지난 18일 베이징(北京)에서 핀란드로 출국하기에 앞서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핀란드에서 남북한과 미국 인사들이 참석하는 1.5트랙(반관반민) 대화에 참석하는 최강일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부국장이 지난 18일 베이징(北京)에서 핀란드로 출국하기에 앞서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측에선 최강일 북한 외무성 아메리카국 부국장이 미국연구소 부소장 자격으로 참석한다. 최 부국장은 전날 베이징(北京)을 출발해 헬싱키 현지에 도착했다.

미국 측에선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 대사와 토머스 허버드 전 주한 미국대사, 북한 전문가 봅 칼린, 존 들루리 연세대 교수, 칼 아이켄베리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등이 참석한다. 칼린이 북측 인사들과 접촉하며 실무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대표로는 신각수 전 주일 대사 이외에 신정승 전 주중대사, 백종천 세종연구소 이사장, 조동호 이화여대 교수 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원장, 김동엽 경남대 교수, 김준형 한동대 교수가 참석하며 이들 모두 현지에 도착했다.

애초 작년 말 북미 양국 간 1.5트랙 대화가 추진됐으나 올해 초 우리측에도 참여를 제안해 남북미 1.5트랙 대화의 틀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측 대표단의 일원인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18일 연합뉴스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애초 한반도 긴장완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지만, 정세가 바뀐 만큼 정상회담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4월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만큼 이번 대화에서 남북한과 미국 대표들이 정상회담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최 부국장은 북한 외무성의 ‘미국통’으로서 대미 협상의 실무를 담당하는 점에 비쳐볼 때, 그가 북미정상회담의 최대 관심사인 한반도 비핵화와 그에 대한 국제사회의 반대급부에 대해 어떤 견해를 피력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전직 관료와 북한 전문 학자들로 짜여진 대표단을 보낸 한미 양국은 남북미 1.5트랙대화를 통해 북한의 의중을 파악하고 차후 정상회담에 대비하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

미국 측 참석자들은 정상회담을 둘러싼 미국 조야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북측에 조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미국 측 참석자 대부분이 민주당 정부에서 일했던 인사들이어서 회의 성과가 트럼프 행정부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될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번 남북미 1.5트랙 대화에는 3국이 각각 6명씩 보내 모두 18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이번 대화를 정례화할지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핀란드 정부는 남북미 1.5트랙대화 취지를 듣고서 회의 장소를 제공하는 등 흔쾌히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회의 자체는 하루 반인데, 주제 발표 등이 없이 백지상태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