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수 공백 위기’ 롯데, 골프 자제령…신입사원 1150명 채용 계획대로

‘총수 공백 위기’ 롯데, 골프 자제령…신입사원 1150명 채용 계획대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19 18:08
업데이트 2018-03-19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상경영위, 분위기 단속 나서 “외부 활동·불필요한 의전 말라”

하계 인턴 포함 규모 작년 비슷
AI 기술 서류전형에 활용 관심


신동빈 회장이 법정구속되면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총수 공백 위기를 맞은 롯데그룹이 대내외적인 분위기 단속에 나섰다. 골프 등 오해를 살 수 있는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한편,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등 예정된 공식 일정은 무리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그룹은 20일부터 2018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하계 인턴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식품, 관광·서비스, 유통, 석유화학, 건설·제조, 금융 등 40개 계열사에서 신입 공채 800명, 하계 인턴 350명 등 모두 1150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상반기 공개채용과 비슷한 규모다. 신입 공채는 20~29일, 하계 인턴은 5월 3~16일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이번 채용에는 백화점, 마트, 정보통신 등 일부 계열사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서류전형 평가에 활용해 관심이 모아진다. AI가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표절하지 않았는지 등을 판별해낸다. 롯데는 아직은 AI시스템 도입 초기인 만큼 일단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신규 채용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은 위기 속에서도 그룹이 문제 없이 운영되고 있음을 대내외적으로 공고히 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롯데비상경영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비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면서 “고객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각 계열사에서 고객만족 활동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상경영위는 최근 직원들의 동요와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불안감을 줄이는 노력도 임원진에 적극 당부했다. 직원들의 궁금점에 대해서는 주저없이 설명하는 등 소통을 강화해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비상경영 중이지만 직원들의 휴가 사용을 적극 독려해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라는 주문이다.

이와 함께 각 계열사 대표이사 및 고위 임원들에게는 골프나 계열사 차원에서의 화려한 행사, 불필요한 의전 등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는 외부활동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겉으로는 자제이지만 사실상 금지로 내부에서는 받아들이고 있다. 비상시국인 만큼 임원들이 앞장서서 몸가짐을 바르게 하자는 취지다. 비상경영위의 이런 방침에 따라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창립 51주년 행사도 최대한 간소하게 치르거나 아예 생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2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