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회담 앞둔 한미 연합훈련, 최대 ‘로키’로 진행

남북정상회담 앞둔 한미 연합훈련, 최대 ‘로키’로 진행

입력 2018-03-20 10:32
업데이트 2018-03-20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키리졸브연습 날짜 공개안해…독수리훈련 작년보다 한달가량 단축

美전략무기 공개동원 않을듯…“작계5015 미적용·중요시설 방호훈련 진행”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달가량 미뤄졌다가 내달 1일 시작되는 올해 연례 한미 연합훈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한미연합훈련 ’로키’ 진행
한미연합훈련 ’로키’ 진행 국방부와 한미연합사령부가 한미연합훈련을 ’로키’(low-key) 진행하기로 밝힌 20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주한미군의 험비와 수송차량들이 훈련지역에 전개 후 대기하고 있다. 2018.3.20연합뉴스
20일 국방부와 한미연합사령부에 따르면 한미 독수리(FE)훈련은 내달 1일부터 한 달가량, 키리졸브(KR)연습은 내달 23일부터 2주가량 각각 실시된다. 한미 군 당국은 독수리훈련 날짜는 공개했지만, 키리졸브연습 일정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양국 군 당국이 예년과 달리 키리졸브연습 일정을 비공개하는 등 전반적인 훈련 상황을 ‘로키’(low-key)로 하는 것은 4월 말 남북정상회담 및 5월 북미정상회담 등 급변하는 한반도 안보정세를 고려한 조치로 분석된다.

이번 훈련이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되는 방어적 성격의 연습”이라고 한미 군 당국이 강조하는 것도 이런 분위기를 말해준다.

미국 국방부 크리스토퍼 로건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이번 연합훈련과 관련 “방어에 중점을 둔 훈련으로, 북한이 도발로 볼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한미 연합훈련은 북한의 어떠한 도발이든, 한반도의 현재 정치적 상황에 대응해서 실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국가 중요시설 및 주요 병참기지 방호, 해상 기뢰제거, 연합 해병훈련 등의 훈련이 중점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 해병훈련은 1일부터 8일까지 강습상륙함 와스프함(LHD-1)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는 쌍룡훈련이 하이라이트가 될 전망이다.

미국의 전략무기와 우리 군의 핵심무기를 공개적으로 동원해 북한의 중요시설 및 전략무기 시설을 가상 정밀타격하는 연습은 계획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핵추진 항공모함과 B-1B 전략폭격기 등 미국 전략무기는 공개적으로 동원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과거 독수리훈련 때는 미국의 전략무기가 동원됐던 사례가 많았다.

그간 한미 연합훈련은 연합사 ‘작전계획 5015’ 등이 적용되어 시행됐으나 이번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도 주요한 변화이다. 이는 이번 훈련이 작년과 달리 공세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다만,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되는 키리졸브연습에서는 북한의 전면전에 대비한 한미연합사 작전계획(작전계획 5015 등)을 점검하는 토의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매년 진행되는 한미 연합훈련에는 별도의 연습 작전계획을 수립해 적용한다”고 말했다.

우리 군이 동원하는 병력과 장비 규모를 자세히 밝히지 않은 것도 이번 훈련의 특징이다. 다만, 미군 측은 독수리훈련에는 1만1천500여명을, 키리졸브연습에는 1만2천200여명이 참가한다고 설명했다. 작년과 비교하면 독수리훈련 참가 미군 병력 규모는 비슷하지만, 키리졸브연습에 참가하는 병력은 약간 축소됐다. 해외 증원군을 최소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독수리훈련에는 주한미군과 해외 증원군을 포함해 모두 1만여명의 미군 병력이 투입됐다. 당시 우리 군 병력은 30여만명이 훈련에 참가했다. 전쟁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위주로 이뤄지는 지휘소훈련(CPX)인 키리졸브 연습에도 외국에서 들어온 증원전력을 포함해 약 1만3천명의 미군이 참가한 바 있다.

이번 독수리훈련은 예년보다 한 달가량 훈련 기간이 축소됐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독수리훈련은 훈련 목적과 성과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할 것”이라며 “특히 한미의 전투준비태세 능력 강화에 바탕을 두고 목적과 필요에 따른 상황을 반영해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평창올림픽을 비롯한 현재의 안보 상황을 고려해 한미 협의로 훈련 일정이 조정된 것도 주요 특징이라고 군은 설명했다.

국방부는 “한미 국방장관은 올림픽 정신에 기초해 일정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유엔군사령부는 관례대로 연합훈련 일정과 목적을 북한 측에 이날 통보했다.

북한군과 유엔사 간 판문점 직통전화가 아직 불통이어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군사분계선(MDL) 근처에서 오전 8시30분 핸드마이크로 훈련 일정을 비롯한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는 점을 북측에 설명했다. 북한군은 유엔사 통지 내용을 녹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국방부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통해 북한 측에 연합훈련 일정을 통보했다. 지난 1월 10일 서해지구 군 통신선이 가동된 이후 한미연합훈련 일정을 이 채널로 통보한 것은 처음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