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자격 사외이사·감사 ‘주총 패스’… “거수기 우려”

무자격 사외이사·감사 ‘주총 패스’… “거수기 우려”

조용철 기자
입력 2018-03-20 22:28
업데이트 2018-03-20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열사 임원 출신·경영진 지인 주총 앞두고 자격 시비 이어져

롯데케미칼, K스포츠재단 관련
김철수·김윤하 재선임안 의결


현대차, 미르재단 불법 출연 등
사후 조치 안한 김앤장 고문 선임
이미지 확대
상장회사들이 말로는 경영 투명성 확보와 주주 권익 보호를 내세우고 있지만, 정작 회사와 이해관계가 있거나 무자격 논란이 제기된 인사들을 사외이사나 감사위원에 잇따라 선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사회와 감사위원회가 경영 감시자가 아닌 거수기로 전락하는 악습이 반복되면서 회사의 경영을 제대로 감시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2016년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의 유죄 판결을 받은 신동빈 이사에 대해 이사해임 등 사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김철수 전 관세청 차장, 김윤하 전 금융감독원 국장 등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에 대한 재선임 안을 지난 19일 주주총회에서 의결했다.

현대자동차도 지난주 주총에서 경영진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68억원을 출연해 회사에 손해를 입힌 상황을 두고 감사활동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된 이동규 김앤장 고문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했다. 앞서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이 고문 선임과 관련, “김앤장과 현대차가 3년 이내에 법률 자문 계약이 있다고 공시하고 있으며 (이 고문이) 2016년 정몽구 회장의 청문회에도 법무대리인으로 동석했다”면서 “독립성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재선임 반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김앤장과 현대차의 자문 계약일 뿐 이 고문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반대 권고에도 선임 안이 가결되자 연구소 측은 “지배주주가 선임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다른 주주들이 대거 반대하지 않는 이상 가결 통과될 수밖에 없다”면서 “법적인 요건을 충족시켰을지는 몰라도 애초 독립성이 있는 후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6일 주총에서 김진영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창의센터장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선임했다. 김 센터장은 지난해 4월부터 12월 말까지 이 회사와 자문용역 계약을 맺어 이해 상충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총을 앞둔 기업들도 계열사 임원 출신이나 경영진과 친분이 두터운 인사를 사외이사 등 후보로 내세워 자격 시비가 이어질 전망이다. 교보증권이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을 회의에 부친 신유삼 후보는 계열사인 교보생명에서 마케팅기획실장(전무)을 지냈다. 역시 연구소가 반대 의견을 낸 한국타이어 조충환 사외이사 후보는 같은 회사에서 사장, 부회장을 지냈다. 조 후보는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해 조양래 그룹 회장과도 동문이다.

미래에셋대우의 사외이사 후보인 박찬수 전 금감원 부원장보는 최현만 대표이사의 광주고등학교 선배인 점이 지적됐다.

이총희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위원은 “자리만 탐내고 사외이사의 책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다 보니 전문성, 독립성이 없는 후보들이 속출하고 있다”면서 “회사의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을 피하는 것도 사외이사, 감사위원 자리를 가볍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8-03-2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