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석희 앵커가 전한 이윤상이 가수 ‘윤상’이 된 스토리

손석희 앵커가 전한 이윤상이 가수 ‘윤상’이 된 스토리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3-21 10:21
업데이트 2018-03-21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석희 앵커가 20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최근 화제가 된 가수 윤상의 이름을 둘러싼 해프닝에 대해 비판하면서 그의 이름이 바뀌게 된 경위를 전했다.
가수 윤상이 된 이유. JTBC 캡처
가수 윤상이 된 이유. JTBC 캡처
손석희 앵커는 이날 ‘앵커브리핑’에서 1980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윤상군 유괴살해사건’을이 언급됐다. JTBC는 당시 전두환 대통령의 담화문 “살려보내면 너도 살고 죽여보내면 너도 죽는다”는 담화문을 소개하기도 했다. 해당 사건은 1980년 11월 있었던 유괴 납치사건으로 이청준의 소설 ‘벌레이야기’의 모티브가 된 사건이다. 이 밖에도 ‘친절한 금자씨’ ‘밀양’이 해당 사건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손석희 앵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소개했다. “윤상은 비슥한 나이 또래였던 ‘이윤상’ 군의 비극적인 죽음에 본명 이윤상에서 성을 떼어버리고 ‘윤상’으로 데뷔했다”고 취지로 전했다. 윤상에게 비슷한 또래의 비극적인 죽음이 하나의 트라우마로 작용해 성을 떼어냈다는 것이다.
현송월·윤상 판문점서 실무접촉
현송월·윤상 판문점서 실무접촉 예술단 남북실무접촉회의에 나선 북측 대표 현송월(왼쪽) 삼지연관현악단장과 남측 수석대표 윤상 음악감독이 20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남북 실무협의 대표단은 남측 예술단이 3월 31일~4월 3일 평양에서 2차례 공연하기로 합의했다.
통일부 제공
손석희 앵커는 윤이상, 윤기권, 윤상원 이들중 누구와 가까운 집안입니까며 윤상의 이름을 둘러싼 논란이 있었던 것. 가수 김형석은 윤상의 본명이 ‘이윤상’이라고 간단한 한줄로 답변하면서 해프닝은 정리됐다.

납치 살해된 이윤상 군이 남긴 동시 한편이 소개됐다. ‘지우개’라는 동시는 잘못된 생각을 지워버리자는 내용인 담긴 동시다. 손석희 앵커는 “‘윤상’ 이름을 둘러 싼 웃지 못할 논란을 소년의 동시는 어떻게 보고 있을까”라며 앵커브리핑을 마쳤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