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영포빌딩 ‘블랙리스트’ 문건…비판 연예인 ‘마취제 중독’ 엮기 시도까지

MB 영포빌딩 ‘블랙리스트’ 문건…비판 연예인 ‘마취제 중독’ 엮기 시도까지

입력 2018-03-22 10:37
업데이트 2018-03-22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설립한 청계재단 소유의 영포빌딩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블랙리스트’ 문건이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청계재단과 다스 서울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서울 서초구 영포빌딩.  연합뉴스
청계재단과 다스 서울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서울 서초구 영포빌딩.
연합뉴스
21일 MBC 보도에 따르면 영포빌딩 지하 창고에서 발견된 대통령기록물 문건 중 ‘보조금 지원실태를 재점검하여 좌파 성향 단체는 철저하게 배제, 보수단체 지원 강화’라는 제목의 문건도 포함돼 있었다.

박근혜 정부가 아닌 이명박 정부의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MBC 보도 제작본부장 교체 관련 분위기 및 전망’, ‘좌편향 방송인 재기 차단으로 공정 방송 풍토 조성’ 등 문화예술계와 방송계를 겨냥한 문건도 확보했다.

MBC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7월부터 2011년 10월 사이 방송·문화·예술계에 불법적으로 관여하면서 여러 문건을 작성했다. 예를 들어, 정부 비판적 발언을 한 연예인을 거론하면서 나돌았던 ‘마취제 중독설’의 실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 포섭이 불가능한 강성 연예인들의 수입을 끊고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는 방안을 추진했다.

특히 연예인 100여명을 강성과 포섭 가능 등으로 분류한 정황도 확인됐다고 MBC는 보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