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윤택 구속해야…피해자 회유에 다른 범죄 가능성도”

“이윤택 구속해야…피해자 회유에 다른 범죄 가능성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22 12:53
업데이트 2018-03-22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해자 변호인단 회견…“민사소송과 2차 가해 고소도 검토”

이윤택(66)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의 성폭력을 폭로하며 ‘미투’(MeToo·나도 당했다)운동에 동참한 피해자들의 변호인단은 22일 “피해자들에 대한 회유·협박이 계속돼 이 전 감독의 구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윤택 사건 피해자측 변호인단 입장발표
이윤택 사건 피해자측 변호인단 입장발표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열린 이윤택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 피해자들 공동변호인단 기자회견에서 이명숙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윤택 성폭력 사건’ 피해자 17명의 공동변호인단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하며 이 전 감독 구속을 거듭 요구했다.

공동변호인단 대표로 나선 이명숙 한국여성아동인권센터 대표는 “선배나 가까운 사람이 회유하거나 고소 취소를 종용하는 일이 계속돼 피해자들이 괴로워하고 있다”며 “이윤택이 (구속되지 않고) 바깥에 있다면 회유가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폭행·상해·횡령 등 다른 범죄가 나타나 수사기관이 인지수사하거나 피해자들이 추가 고소를 할 수도 있다”면서 “이윤택이 범행을 상당 부분 인정했고 죄질이 몹시 나쁘므로 구속돼 마땅하다”고 말했다.

변호인단은 이 전 감독이 성폭력뿐 아니라 단원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하기도 해 고막이 파열된 단원도 있었고, 여성 단원의 머리채를 잡고 가위로 머리를 듬성듬성 잘라놓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 전 감독이 왕처럼 군림하면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극단을 떠나는 단원에게 ‘다시는 연극판에 발을 못 들이게 하겠다’고 협박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 단원은 극단을 떠난 뒤 몇 년 만에 국립극단 단원으로 지원했다가 당시 오디션 심사위원이던 이 전 감독에게 폭언을 듣고 내쫓기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이 62차례 성폭력 중 24건만 공소시효가 남아있다고 한 데 대해 “상습범 제정 취지를 고려하면 62건을 포괄해 하나의 죄로 봐야 한다”며 “포괄일죄를 적용해 마지막 강제추행 종료시점인 2017년 1월부터 공소시효가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변호인단은 “성폭력이 지속돼 실제로는 62건보다 더 많은 성폭력이 이어져 왔다고 봐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국내외에서 과거 연희단거리패 단원·비단원의 피해 제보와 지원요청이 잇따라 상담하고 있으며, 일부 제보자는 추가 고소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변호인단은 또 “이 전 감독의 재산형성 과정에도 의문점이 있다”며 관계기관의 추가 조사와 수사기관의 인지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희단거리패가 밀양여름축제 등을 진행하면서 지방자치단체와 문화예술위원회 등에서 수억 원을 지원받았으나 지원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단원들이 공연 외에 숙소와 극장 건축 일에 동원됐지만, 월급을 못 받았고, 단원의 통장과 도장을 수거해 관리하다가 이미 퇴단한 단원의 통장을 썼다는 얘기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이 전 감독이 수사 진행 과정에서 단원들과 공동명의로 된 서울 수유동 숙소 건물을 팔았고, 자신의 명의로 된 서울 명륜동 ‘30스튜디오’와 부산 ‘가마골소극장’도 급매 처분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추가 민·형사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변호인단은 피해자들에 대한 악성 댓글과 비난 등 2차 가해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성폭력 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폐지하고 동의 없는 간음죄를 신설하는 등 법률 제·개정 작업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다만 변호인단은 이 전 감독의 성폭력 방조 의혹을 받은 김소희 대표에 대해선 “경찰 수사결과 혐의가 인정되지 않았다고 들었다”며 “피해자들도 (방조는) 아니라고 하는 분들이 많고 그럴 영향력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던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이윤택 사건 피해자 공동변호인단은 지난달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감독을 고소했고,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지방경찰청 성폭력범죄특별수사대가 수사하도록 지휘했다.

경찰은 이달 21일 이 전 감독에 대해 상습강제추행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 전 감독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는 23일 오전 10시30분에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