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전 주변 11만명 건강영향조사 9년만에 다시 받는다

원전 주변 11만명 건강영향조사 9년만에 다시 받는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22 16:58
업데이트 2018-03-22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안위, 2020년부터 암 발병 연관성 조사 시작키로

정부가 원자력발전소 운영이 암 발병 등 인근 주민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9년만에 다시 조사키로 했다.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설명하는 원안위원장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설명하는 원안위원장 정부가 원자력발전소 운영이 인근 주민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조사키로 했다. 강정민 원안위원장이 22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방사선 건강영향평가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연합뉴스
이전 조사에서 제외한 소아·청소년과 암 환자까지 포함해, 11만 명 대상의 광범위한 전수 조사가 이뤄진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런 내용의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방안’을 마련해, 22일 열린 제79회 회의에 보고했다.

정부는 1991∼2011년 3만6천여 명의 원전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원전과 암 발생에 대한 연관성을 한 차례 조사해 원전과 인근 주민의 암 발병 위험에는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이를 두고 신뢰성 논란이 일었고 2013년부터 2년간 연구 결과를 검증한 끝에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진 바 있다.

이에 원안위는 원전 인근 5km 내 거주하는 주민 전체인 11만 명을 대상으로 건강 영향을 조사키로 했다.

상반기 설명회를 열어 다양한 연구 방법을 수렴하고, 조사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연말까지 개인정보 활용·보호를 위한 법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내년 중 조사 방법을 설계해 2020년부터 실제 조사에 착수하는 게 목표다. 또 질환의 잠복기를 고려해 5년 단위로 추적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제외된 소아 및 청소년, 암 환자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키로 했다.

특히 소아 및 청소년은 세포 분열이 왕성하므로 방사선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연령층이라는 게 원안위의 설명이다.

지난 연구는 만 2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중 원전 인근 5km에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환자나 미성년자는 포함되지 않았다.

또 향후 조사에서는 개인별 설문조사를 통해 가족력, 음주·흡연 여부 등 개인별 특성을 반영하고 원전과 거주지간 거리, 지형 요인 등을 종합한 피폭선량평가를 추가해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로 했다.

강정민 원안위원장은 “방사선 건강영향평가를 위해서는 원전 주변 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직접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원안위는 4월부터 방사선 건강영향평가의 일환으로 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절반 정도인 2만 명을 대상으로 암 발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앞으로는 항공승무원 등 방사선 노출이 많은 직업에 대해서도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10시간 정도 비행할 경우 사람이 받는 우주방사선량은 최대 0.09mSv(밀리시버트)로, 흉부엑스선을 1회 촬영할 때 받는 방사선량과 맞먹는다. 이에 승무원의 피폭량은 연간 2.05mSv로, 원전 종사자의 연간 피폭량인 0.76mSv의 3배 수준에 이른다.

이 밖에 원안위는 2022년까지 전국 환경 방사선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지역별 평균 방사선량과 지역민의 건강 정보를 비교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