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추락…샐러리맨 신화→대통령→영어의 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추락…샐러리맨 신화→대통령→영어의 몸

입력 2018-03-22 23:52
업데이트 2018-03-22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샐러리맨 신화에서 서울시장 거쳐 제17대 대통령까지…결국 구속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구속됐다. 이 전 대통령은 샐러리맨의 신화를 거쳐 대통령 자리에까지 올랐으나 결국 영어의 몸으로 정치 인생을 마감하게 됐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 21시간 피의자 조사 후 귀가
이명박 전 대통령, 21시간 피의자 조사 후 귀가 검찰 조사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은 22일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2013년 2월 퇴임 이후 5년 1개월 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지독한 가난 속에서 고려대 상대를 졸업했다. 대학교 3학년 때에는 상대 학생회장에 당선돼 6·3 사태의 주모자로 서대문형무소에서 6개월 동안 복역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현대건설에 입사해 2년도 되지 않아 대리로 승진했고, 29세 이사에 이어 35세에 현대건설의 사장이 되는 샐러리맨의 신화를 일찌감치 이뤄냈다.

이 전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한 것은 1992년 당시 신한국당 대표였던 김영삼 전 대통령으로부터 전국구 공천을 받으면서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1995년 서울시장 경선에 나섰다가 실패했지만, 이듬해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종로구에 출마해 이종찬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그러나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게 됐고, 이 와중에 의원직을 사퇴하고 미국으로 떠났다.

이 전 대통령은 2002년 서울시장에 당선돼 대선으로 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는 청계천 복원, 대중교통체계 개편, 서울숲과 서울광장 조성 등 각종 대형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했고, 덕분에 “강한 추진력을 보였다”는 칭찬이 있었지만, 개발주의 행정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대통령 취임선서
이명박 대통령 취임선서 이명박 대통령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제17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2월 제17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이 전 대통령은 실용주의를 표방하며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는 등 경제적 지평을 넓히는 데 주력했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유치했으며, 미국발 금융위기와 유럽발 재정위기 등 경제 위기를 극복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그러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 친인척과 최측근 등이 줄줄이 구속됐고, 정부 출범 직후 쇠고기 파동은 이명박 정부에 직격탄을 가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임기 중 22조원을 들여 4대강 사업을 진행했는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실제로 홍수가 줄었다는 평가가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총체적 부실 사업이었고 환경 파괴를 초래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 전 대통령은 정치적인 ‘라이벌’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현실 정치와는 일정한 거리를 뒀다.

이 과정에서 친박(친박근혜)계가 집권 여당의 헤게모니를 쥐면서 19대·20대 총선에서 친이(친이명박)계 정치인들이 줄줄이 낙천하는 현실을 지켜봐야 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본격화됐다.

‘적폐청산’의 일환으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물론이고 친인척까지 줄줄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은 특히 검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정치적 성명을 발표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대응 수단이 없었고, 검찰 수사의 칼날을 피할 수 없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