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최선 다했지만 미흡했다”

MB “최선 다했지만 미흡했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3-23 01:56
업데이트 2018-03-23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지 7분 후인 22일 오후 11시 14분 공식 페이스북에 장문의 입장문을 올렸다. 이 입장문은 자필로 지난 21일 새벽에 작성됐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을 예상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1일 새벽 직접 자필로 작성한 뒤 22일 밤 구속영장이 발부된 직후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입장문. 이명박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이명박 전 대통령이 21일 새벽 직접 자필로 작성한 뒤 22일 밤 구속영장이 발부된 직후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입장문.
이명박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이 전 대통령은 “지금 이 시간 누굴 원망하기 보다는 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지나온 날을 되돌아보면 기업에 있을 때나 서울시장, 대통령직에 있을 때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대통령이 되어 ‘정말 한 번 잘 해봐야겠다’는 각오로 임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과거 잘못된 관행을 절연하고 깨끗한 정치를 하고자 노력했지만 오늘날 국민 눈높이에 비춰보면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면서도 “재임 중 세계대공황 이래 최대 금융위기를 맞았지만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위기를 극복했다”고 평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0개월 동안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었다. 가족들은 인륜이 파괴되는 아픔을 겪고 있고 휴일도 없이 일만 했던 사람들이 나로 인해 고통받는 것을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가 없다”며 괴로움을 토로했다. 이어 “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며 “바라건대 언젠가 나의 참모습을 되찾고 할 말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나는 그래도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8-03-2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