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석 부장판사는 누구

박범석 부장판사는 누구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8-03-23 01:56
업데이트 2018-03-23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장 전담 한 달 안돼… 신연희 영장 발부

이미지 확대
박범석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박범석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박범석(45·사법연수원 26기)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달 26일자 법원 정기인사 때 영장전담 업무를 맡았다. 영장전담을 맡은 지 불과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이라는 무거운 결정을 내린 셈이다. 그는 지난달 28일 구청 돈을 빼돌린 혐의 등을 받는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신고식’을 치르기도 했다.

박 부장판사는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 3명 중 연수원 기수가 가장 빠르다.

전남 영암 출신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군법무관을 마치고 서울지법, 서울지법 북부지원, 광주지법, 서울고법 등에서 근무했다. 또 법원행정처 윤리감사1담당관 및 윤리감사심의관, 대법원 재판연구관을 지내는 등 법리에 뛰어나고 균형 감각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 내에서는 기록을 꼼꼼히 검토하는 등 신중하고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동료 법관들 사이에서도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서울중앙지법에서 형사 단독재판부를 맡으며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 대한 검찰 수사에 불만을 품고 검찰청에 오물을 뿌린 환경운동가에게 벌금형을 선고하기도 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18-03-2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