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기업 평가는 결국 소통… 국민 칭찬 듣게 만들고 싶어”

“공기업 평가는 결국 소통… 국민 칭찬 듣게 만들고 싶어”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8-03-22 22:42
업데이트 2018-03-23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완선 공기업경영평가단장

“등수보다 설립 취지에 집중… 통제 악용 대신 혁신 이끌 것”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을 높이는 데 앞장서는 공기업이 더 좋은 성적을 받고 국민들에게 칭찬받도록 하는 경영평가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이미지 확대
신완선 공기업경영평가단장
신완선 공기업경영평가단장
신완선(57) 공기업 경영평가단장(신완선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은 22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세세한 지표로 등수를 매기기보다는 경영평가의 본질적 의미, 공기업 본연의 설립취지에 집중하는 경영평가를 하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제는 웃으면서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는, 잘한 일은 박수받고 격려받을 수 있는, 그래서 국민을 위해서 더 신명 나게 일하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과거 참여정부 경영평가단 총괄간사와 책임운영기관 평가단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공기업학회장을 맡고 있다. 공기업에 대한 이해가 깊은 전문가로서 평가단장으로 적임자란 평을 듣는다. 무엇보다 이공계 출신이 경영평가단장을 맡은 건 2007년 공공기관운영법 제정 이래 처음이다. 신 교수가 이끄는 공기업 경영평가단은 35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4월까지 현장실사와 집체평가를 한 다음 5월까지는 결과 분석과 이의신청 등을 마쳐야 한다. 6월 20일 즈음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보고하고 국민들에게 발표하는 빡빡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신 교수는 기존 공기업 경영평가에서 극복해야 할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획일적인 줄세우기와 통제수단으로 경영평가를 이용하는 행태를 꼽았다. 그는 “초창기엔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표준화와 구체적인 지표 마련에 집중했다. 하지만 시대 변화에 앞서 나가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데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에 정부가 공기업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경영평가를 활용하려다 보니 공공성은 물론 국민들의 신뢰까지 잃어버렸다”고 진단한 뒤 “앞으로는 사업성과 공공성, 그리고 혁신성이 서로 적절하게 균형을 잡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가 밝힌 반성과 방향은 고스란히 올해 공기업 경영평가의 핵심 지향점과 맞닿아 있다. 신 교수는 “경영을 평가한다는 것은 결국 소통이다. 단순히 몇 등 했다 하는 차원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박수받을 만한 일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 주고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8-03-2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