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 베트남전에 대해 사과

문 대통령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 베트남전에 대해 사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3-23 16:04
업데이트 2018-03-23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과 베트남이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마음에 남아있는 양국 간의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베트남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
문 대통령 “베트남 불행한 역사에 대해 유감의 뜻”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23일 오전(현지시간) 하노이 주석궁 회담장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8.3.23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3일 베트남 주석궁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의 참전과 그 과정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 등의 문제에 대해 공식석상에서 공개적으로 유감의 뜻을 밝힌 것이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베트남과의 과거사에 대해 ‘유감’ 수준의 표명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8년 12월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처음으로 “불행한 전쟁에 참여해 본의 아니게 베트남인들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를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4년 방문 때 “우리 국민이 마음의 빚이 있다. 그만큼 베트남의 성공을 간절히 바란다”고 우회적으로 사과를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도 재임 기간 중 베트남을 방문했지만 과거사에 대한 사과나 언급은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베트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 참석 중 호치민에서 열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에서 축전 영상을 통해 “한국은 베트남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에서 밝힌 “유감의 뜻”은 “마음의 빚”에서 한발 더 나아간 사과 표현으로 해석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