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서해수호 희생자 잊지않을것”…한국당 文대통령 불참 비판

여야 “서해수호 희생자 잊지않을것”…한국당 文대통령 불참 비판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23 14:57
업데이트 2018-03-23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제3회 서해 수호의 날인 23일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전사자의 명복을 기리고 굳건한 안보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이미지 확대
추미애-홍준표 ’화기애애?’
추미애-홍준표 ’화기애애?’ 23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3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행사 시작 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2018.3.23연합뉴스
그러나 해외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것을 놓고 자유한국당은 유감 논평을 내며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가를 지키다 희생된 고귀한 장병들의 넋을 기리며 유가족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서해를 수호하다 산화한 55명 전사자들의 희생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한반도의 평화는 굳건한 안보 태세가 뒷받침돼야 가능하다”며 “또 다른 희생을 막기 위해서라도 철통 같은 안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의 평화 정착은 긴요한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서해 수호의 날을 기념으로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평화 정착과 향후 군사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해법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다시 한 번 산화한 전사자들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힌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제3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행사에 해외 순방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았다”며 “문 대통령은 ‘서해수호 55용사’를 외면했지만, 대한민국은 당신들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 김영철(통일전선부장)에게 보였던 예우를 나라를 지키다 희생된 전사자와 유족들에게도 보였어야 한다”며 “나라를 지키다 희생된 전사자와 순직자의 넋을 기리는 날에 정부가 이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똑똑히 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천안함 폭침의 지휘자인 김영철을 환대하고 ‘서해수호 55용사’를 외면한 채 순방길에 올랐다”며 “역사를 외면하고 유가족의 가슴에 비수를 꽂은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등 나라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친 호국영령께 머리를 숙인다”며 “꽃다운 나이에 나라를 구한 영령에 고개를 들 수 없다”고 말했다.

박 공동대표는 또 “한반도 긴장 완화 분위기 속에서도 호국영령의 고귀한 희생과 정신은 잊어서는 절대 안 되고, 북한의 만행에도 절대 눈감아선 안 된다”며 “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 북한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반드시 요구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도 “우리 영해를 수호하다 장렬히 산화한 우리 영웅들과 유가족 여러분, 그리고 부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와 경의를 표한다”면서 “영웅들의 희생과 비극을 막는 근본적인 길은 서해를 평화 바다로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물론 북한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에 적극적으로 나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며 “평화당도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