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마트 판매 ‘손질 생홍합’ 패류독소 검출…긴급 회수

이마트 판매 ‘손질 생홍합’ 패류독소 검출…긴급 회수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23 15:28
업데이트 2018-03-23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제·창원, 패류 채취 금지…노로바이러스 생굴 이어 수산물 안전관리 ‘구멍’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판매된 국내산 생홍합 제품에서 식중독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패류독소가 검출돼 당국이 긴급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이마트 본사 연합뉴스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이마트 본사
연합뉴스
최근 생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데 이어 이번엔 시판 중인 제품에서까지 유해 물질이 검출되면서 수산물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우려가 나온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해양수산부는 경남 창원에 있는 금진수산이 판매한 국내산 ‘손질 생홍합’ 제품에서 마비성 패류독소가 기준치(0.8mg/kg)의 2배 수준인 1.44mg/kg이 검출돼 판매 중단 및 회수·폐기 조치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회수대상은 포장일이 2018년 3월 20일인 ‘손질 생홍합’ 제품이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전날인 22일 오후 6시께 어패류 등에 대한 정기 모니터링 과정에서 이마트 수서점에서 샘플로 채취한 생홍합 제품에서 패류독소가 검출됐다고 당국에 통보했다.

해수부는 이후 제품이 생산된 어장을 파악한 뒤 오후 11시께 각 지방자치단체에 회수 조치 및 생산중단을 하라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제품은 이마트 수서점을 비롯해 서울 시내 이마트 점포 대부분에 납품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는 생산량 23.1t 중 약 9.1t이 유통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이미 판매된 물량을 포함해 유통경로를 추적하고 있다.

판매가 안된 제품은 전량 폐기·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하지 말고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해야 한다.

해수부는 문제 제품이 생산된 경남 거제·창원의 생산해역에 대해서도 홍합 등 패류 채취를 전면 금지하는 한편 주변 해역에 대해 조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패류독소는 해마다 봄철에 대량 번식하는 유독성 플랑크톤을 패류 등이 섭취해 그 독성성분이 패류 체내에 축적돼 발생한다.

이러한 패류를 사람이 섭취하면 30분 이내에 입술 주위에 알싸한 느낌과 함께 마비 증상 두통, 매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식중독을 일으키거나 근육마비, 호흡곤란 증상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섭취한 지 12시간이 지난 뒤에도 증상이 없으면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면 된다.

국내에서는 2002년 이후 패류독소에 의한 식중독 및 사망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정복철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에 검출된 농도 정도의 홍합을 먹으면 입이 얼얼한 정도”라며 “다만 같은 자리에서 같은 농도의 홍합 200개 정도를 먹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패류독소 섭취로 인한 피해 신고는 들어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국내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문제가 있는 수산물이 당국의 사전 검사에서 걸러지지 않은 채 소비자 식탁에까지 올라간 것과 관련해 수산물 안전관리가 허술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공교롭게도 해수부는 얼마 전에도 생굴에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가 소량 검출된 사실을 즉각 외부에 알리지 않아 빈축을 사기도 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앞서 지난 15일 통영·거제 해역에서 생산된 굴에 대한 유전자를 분석·점검하는 과정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극미량 검출돼 해수부에 통보했으나 해수부는 일부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하자 닷새 만인 20일에서야 외부에 알렸다.

해수부는 “양식 어민들에게는 검출 직후 즉시 통보해 가열·조리용으로 용도를 표시해 위판되도록 조치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85℃ 이상의 고열에서 가열하면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이유였지만,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검출 즉시 소비자들에게 알려 사전에 주의를 당부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뒤늦게 추가 조사에 착수한 해수부는 이날 자료를 내고 “경남 및 전남 지역의 굴 양식장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노로바이러스가 추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패류독소 검출 건과 관련해서는 기존 주 1회씩 진행하던 모니터링 검사를 당분간 주 2회로 늘려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