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국종 교수 “인력 고용 대신 용역 사업에 돈 빠져나가”

이국종 교수 “인력 고용 대신 용역 사업에 돈 빠져나가”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4-15 14:51
업데이트 2018-04-15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병원, 바닥에 대리석 깔고 있어”

북한군에 의한 총상을 입고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군 병사 오청성(25)를 구해낸 이국종 아주대 교수(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는 14일 “아직 변한 건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이국종 교수가 일했던 권역외상센터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알려지면서 국민적 관심과 함께 청와대 청원이 제기됐다. 이후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온 지금 이국종 교수가 원화던 변화가 왔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그의 답변이다.
이국종 교수. BBC코리아 캡처
이국종 교수. BBC코리아 캡처
이국종 교수는 이날 BBC 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뭐가 필요한지 (예산 집행 결정자들이) 모르는 것 같다”며 “인력을 더 고용해야 하는데 그런 데 쓸 돈은 없고, 용역 사업이니 뭐니 하는 그런 본질적이지 않은 쪽으로 (예산이) 다 빠져나간다”고 비판했다.

그는 “큰 희망을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못 견딘다”며 “한국은 (환자를 위해서라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걸 다 아는데도 그게 실현이 안된다”고도 했다.

이 교수는 “나는 어떻게 해야 환자가 산다는 걸 아니까 마른 수건 쥐어짜듯이 일하고 있다”며 “‘한국에선 안 된다’는 생각으로 쉽게 쉽게 가면 저의 의사로서의 인생이 의미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고도 했다. 또 “한국 병원이 수익 일변도로 달리니까 대형병원은 (환자를 위한 곳에 돈을 쓰는 게 아니라) 대리석으로 바닥을 깔고 있다”며 “환자를 위한 진정성 있는 문화로 바뀌어야 하는데 바뀌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자신이 영국 로열런던병원 외상센터에서 일했던 경험을 소개했다. 그는 로열런던병원 한 곳에서 일어나는 출동 건수는 1500회라며 “한국 전체의 4~5배 되는 숫자”라고 설명했다. “한국보다 낡고 부족한 장비를 가지고도 영국은 그렇게 일을 한다”고 지적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