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천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 “강연 전날 일방취소한 김윤식 시흥시장은 공식사과하라”

부천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 “강연 전날 일방취소한 김윤식 시흥시장은 공식사과하라”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4-19 16:51
업데이트 2018-04-19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조벌 지키려는 시흥시 정책 배우려 한달전 잡은 강의 일방취소 통보에 분통

‘대장들녘 생명포럼’ 강사로 예정됐던 김윤식 경기 시흥시장이 포럼 개최 예정일 전날 갑자기 강연을 취소한다고 일방 통보하자 부천대장들녘지키기 시민행동이 강력 반발했다.

19일 시민행동에 따르면 “본인이 흔쾌히 수락해 한 달 전부터 예고됐던 강연을 일방적으로 아무 조치도 취할 수 없게 하루 전 취소한 것은 공인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시민행동’은 김 시장에게 강력히 문제제기하며 이에 배후세력은 없는지 정확한 사실을 밝혀 줄 것을 촉구한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그들은 “김 시장의 이번 강연은 시흥시 농지인 호조벌을 지키려는 시흥시의 정책을 배우기 위해 기획된 것이었다”며, “도시개발 속에서 농지 중요성을 강조한 선진적 정책으로 부천시의 대장동 개발과 비교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으로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부천시 대장동 친환경산업단지 개발예정지
부천시 대장동 친환경산업단지 개발예정지
‘시민행동’은 세 차례 생명포럼을 통해 대장들녘의 생태·문화적 가치와 미세먼지의 위험, 바람길의 소중함을 토론해 왔다. 그런데 생명포럼을 하루 앞둔 지난 18일 ‘시흥시의 중요한 현안’ 때문에 비상회의를 해야 한다는 이유로 강연을 취소했다. 이에 김 시장은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갑자기 서울대병원 측과 병원유치건에 대해 논의할 일이 생겨 어쩔 수 없었다. 제가 할말이 없게 됐다”라고 해명했다.

시민행동은 “현직 시장으로서 ‘긴급한 지역현안’이 중요하겠지만 그렇더라도 약속을 중시해야 하는 공인으로서 있을 수 없는 처사”라며, “같은 민주당 소속 시장으로서 부천시가 반대하는 일에 강연자로 나서기가 불편했던 것인가. ‘시민행동’은 김윤식 시흥시장의 일방적 강연취소를 강력히 규탄하며 일방적 강연 취소에 정확한 경위를 밝혀 구구한 억측을 해소하고 공식 사과하기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포럼 준비를 위해 플래카드와 식당예약, 장소대관, 대형스크린 등 만반의 준비를 모두 갖춰 놓았는데 하루전 취소돼 허탈해했다.

시민행동은 이번 대장들녘 생명포럼이 무산된 것에 참석 예정 시민들과 지역언론에 사과한다고 전했다. ‘대장들녘의 미래비전’은 다음달 10일 오후 7시 ‘대장들녘 생명포럼’을 통해 정책으로 제안될 예정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