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일표 부인의 이메일에 불이익 볼 거라 생각 들어 수용”

“홍일표 부인의 이메일에 불이익 볼 거라 생각 들어 수용”

입력 2018-04-20 16:19
업데이트 2018-04-20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행정관의 부인이자 감사원 직원인 장 모씨가 미국 존스홉킨스대 부설 한미연구소(USKI)에 방문학자로 가기 위해 보냈던 이메일과 관련 “(장 모씨를) 방문학자로 받아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이익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수용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19일 공개한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씨가 한미연구소(USKI) 측에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주면 남편이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로 보낸 이메일.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제공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19일 공개한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씨가 한미연구소(USKI) 측에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주면 남편이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로 보낸 이메일.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제공
USKI의 초대 사무총장을 지낸 주용식 중앙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미연구소 탄압사태와 한미 관계’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주 교수는 지금도 USKI의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주 교수는 “한번도 찾아온 적 없는 감사원 사람이 USKI에 (방문학자로) 온다는데, 오기로 한 사람이 당시 USKI에 압력을 행사하던 홍 행정관의 부인이라고 해서 이해가 안됐다”며 “그러던 차에 장 모씨에게 김기식 당시 의원(전 금융감독원장)과 중재하겠다는 이메일이 왔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을거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구재회 USKI 소장이 장 씨의 이메일을 이사회에 전달했고, 이사회에서 논의를 거쳐 장 씨를 방문학자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기식 전 의원이 USKI의 운영에 적극 개입했다”고 말했다. 그는 “구재회 당시 USKI 소장을 해임하라는 요청이 오기도 했다”며 “구 소장은 ‘내가 나가지 않아 연구소 문을 닫으면 여기 식구들도 다 그만둬야 하니 자신이 퇴직하겠다’고 했는데, 그 얘기를 전했더니 부소장까지 해임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의원이 서면으로 USKI 운영에 대해 보고서 제목을 고치라고 하거나, 특정 세미나·컨퍼런스 활동만 요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주 교수는 “워싱턴 D.C.에서 한국 문제에 포커스를 두고 연구하는 연구소는 USKI가 유일하다”며 “USKI는 한국의 인지도를 높이고 친한파 미국인과의 네트워크를 촉발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USKI에 대한 위협과 간섭은) 언론·학문·인권의 자유를 중요시하는 미국에서 한국이 학문의 자유를 무시한다는 사실을 보여줘, 한국의 공공외교가 공신력을 완전히 잃어버렸다”며 “미국 학자들은 한국 정부의 돈을 받으면 관제 운영하거나 언제 재정지원이 끊길지 모른다고 느껴 한미간 민간교류도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측에서는 한국에 대한 연구와 교류를 줄일 수 있어 쾌재를 부르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