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명의 한 주 밝았다…문 대통령 외부일정 없이 정상회담 ‘올인’

운명의 한 주 밝았다…문 대통령 외부일정 없이 정상회담 ‘올인’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4-22 13:27
업데이트 2018-04-22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보회의·국무회의만”…‘北 핵실험장 폐기’ 분석, 비핵화선언 수준 높이기 고심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가늠해볼 수 있는 남북정상회담이 잡힌 운명의 한 주가 밝았다.

앞으로 닷새 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담판’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의 최대 의제인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윤곽이 드러난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이 초읽기에 들어간 22일부터 청와대 참모진 회의 등 내부회의에만 집중, 외부 일정을 일절 잡지 않고 정상회담 막바지 준비에 ‘올인’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수석·보좌관 회의와 국무회의 같은 통상 일정만 예정돼 있다”며 “외부 일정도 없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20일 LG 사이언스파크 개장식 참석을 마지막으로 정상회담 전날인 26일까지 엿새간 일절 다른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은 한반도 비핵화의 첫 단추가 될 남북정상회담 준비에 국정의 모든 동력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북한이 지난 2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와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을 전격 결정한 데 대한 분석을 토대로 비핵화 로드맵을 더욱 깊이 있게 재점검해야 할 필요성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의 출발선인 남북정상회담 직전에 미국이 요구해온 ‘선(先)조치’를 단행한 것을 계기로 정상회담 합의문에 더욱 수준 높은 비핵화 선언을 담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전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북한의 결정은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윤 수석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매우 긍정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한의 발표에도 기존에 우리 측이 준비해오던 비핵화 대화 준비에 별다른 차질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재 우리가 잡아놓은 의제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북한이 ‘핵무력·경제 건설 병진 노선’에서 ‘경제 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 전략 노선으로 방향을 튼 데 대해서는 “북한 경제에 대한 우리의 기여 여부는 다음 문제라서 여전히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이슈가 핵심 의제”라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있는 상태여서 큰 매듭은 북미정상회담에서 풀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 등 결단을 내렸지만 기존 핵무기와 ICBM에 대한 폐기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는 지적에 “어떻게 한꺼번에 다 할 수 있겠느냐”고 말해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핵 폐기 방법론을 둘러싼 치열한 논의가 있을 것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초께 지난 20일 개통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을 통해 김 위원장과 역사적인 첫 전화통화를 할 예정이다.

두 정상은 통화를 통해 친분을 다지는 ‘예열단계’를 거칠 것으로 보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비핵화 등 의제에 대한 기초적인 대화를 나눌 가능성도 점쳐진다.

남북이 추가로 개최키로 한 고위급회담도 이번 주초 열릴 가능성이 있지만, 만에 하나 그 회담 수준에서 결정하지 못할 사안이 불거질 경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나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방북도 예상해볼 수 있다.

두 사람의 정상회담 전 재방북 가능성을 열어놓은 청와대는 실제 이들의 방북 가능성을 ‘50%’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재방북하더라도 청와대는 정상회담 이전에는 이를 공개하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방식,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첫 조우 지점, 친교 행사, 양측 퍼스트레이디의 동행 여부 등에 대한 최종 합의도 정상회담 이전에 마무리해야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