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예정대로 오늘부터 키리졸브 연습

한·미 예정대로 오늘부터 키리졸브 연습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4-22 21:54
업데이트 2018-04-22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일은 훈련 대신 ‘평가’

한·미 양국 군이 예정했던 대로 23일부터 2주 동안 연례 연합군사연습인 키리졸브(KR) 연습을 진행한다. 다만 올해는 첫째 주에 진행하는 1부(방어)를 예정보다 하루 당겨 목요일인 26일에 끝낼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에는 주요 지휘관들만 참여하는 ‘평가’만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22일 “남북 정상회담 당일에 어떻게 할지는 1부 연습 목표의 달성 여부 등을 양국 군이 면밀히 검토한 다음 결정하게 된다”면서도 “26일까지 1부 연습을 마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미 연합 키리졸브 연습은 컴퓨터 시뮬레이션 중심의 지휘소 연습(CPX)으로, 북한군의 공격을 가정해 한·미 연합군의 방어에 초점을 맞추는 1부와 한·미 연합군의 반격을 가정하는 2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이번 키리졸브 연습에는 증원 병력을 포함한 미군 1만 2200여명이 참여한다.

한·미 군은 지난 1일 시작한 독수리(FE) 훈련도 계획대로 실시하고 있다. 독수리 훈련은 병력과 장비의 전개를 수반하는 야외기동 훈련(FTX)이다. 올해 독수리 훈련에는 미군 1만 1500여명, 한국군 30만여명이 참가하고 있다.

한·미 군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앞두고 남북의 긴장 국면이 완화되면서 연합군사훈련 시기를 한 달 늦췄다. 또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의 분수령이 될 중요한 대화를 앞두고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이번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유례없이 ‘로키’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독수리 훈련에는 예년과 달리 핵항공모함을 비롯한 미측 전략자산이 한 차례도 전개하지 않았으며 공개 훈련도 최소화했다.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2018-04-2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